여객선, 지하철, 이번엔 열차 사고… 불안해서 살겠나

여객선, 지하철, 이번엔 열차 사고… 불안해서 살겠나

입력 2014-07-23 00:00
수정 2014-07-23 03: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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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궁화호·관광열차, 태백시 문곡역 200m 떨어진 곳서 충돌

영동선 열차 충돌 사고도 인재로 드러나고 있다. 한 대씩 교대로 지나가도록 돼 있는 규정을 무시하면서 사고로 이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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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일 강원 태백시 태백역과 문곡역 사이 철로에서 여객열차와 관광열차가 정면충돌해 있는 것을 코레일 직원들이 살펴보고 있다.  태백 연합뉴스
22일 강원 태백시 태백역과 문곡역 사이 철로에서 여객열차와 관광열차가 정면충돌해 있는 것을 코레일 직원들이 살펴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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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열차의 충돌 충격으로 관광열차 내부가 처참하게 부서져 있는 모습.  태백 연합뉴스
두 열차의 충돌 충격으로 관광열차 내부가 처참하게 부서져 있는 모습.
태백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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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 현장에 긴급 출동한 구급차가 부상 승객을 이송하는 것을 주민들이 지켜보고 있다.  태백 연합뉴스
사고 현장에 긴급 출동한 구급차가 부상 승객을 이송하는 것을 주민들이 지켜보고 있다.
태백 연합뉴스


22일 국토교통부와 경찰 등에 따르면 사고 지역은 단선 구간으로 문곡역에서 열차가 한 대씩 교대로 지나야 하는데 관광열차가 이를 무시해 발생한 사고다. 제4852호 제천발 관광열차 오트레인은 이날 오후 5시 53분쯤 태백선 문곡역에서 멈춰 서야 했다. 하지만 이 열차는 어떤 이유에서인지 정차 규정을 무시하고 태백역을 향해 서서히 출발했고 정거장 밖에서 기다리던 청량리발 강릉행 제1637호 무궁화호 열차와 충돌했다. 무궁화호는 태백역에서 문곡역으로 향하면서 시속 45㎞로 속도를 줄이는 과정이었고 관광열차는 문곡역을 막 출발하는 단계라 대형 사고로 이어지지는 않았다. 문곡역은 무인역이고 태백역은 코레일 직원이 근무하는 유인역이다.

충돌 후 승객들은 대부분 열차 밖으로 스스로 탈출했다. 중상자들은 출동한 119에 의해 구조돼 태백 지역 3개 병원으로 후송됐다. 한 승객은 “갑자기 큰 굉음과 함께 승객들이 한쪽으로 쏠리면서 부상자가 발생했다”면서 “사고에 놀란 승객들이 서둘러 열차 밖으로 빠져나왔다”고 긴박했던 당시 상황을 전했다.

사고 당시 관광열차에는 승객 39명과 승무원 4명, 여객열차에는 승객 63명과 승무원 4명 등 모두 110명이 타고 있었다. 이 가운데 관광열차 첫 칸에 타고 있던 박모(77·여·경기 안산시)씨가 숨지고 91명이 중경상을 입었다. 열차 충돌로 승객이 사망한 것은 2003년 8월 대구 수성구 사월동 경부선 열차 추돌 사고로 2명이 사망하고 100여명이 부상한 이후 처음이다.

사고 현장은 아수라장이었다. 목격자들은 충돌 직전 2, 3초간의 기적 소리가 난 뒤 갑자기 폭탄이 터지는 듯이 ‘꽝’ 하는 굉음이 들리더니 피를 흘리는 승객들이 출입문을 통해 필사적으로 탈출했다고 전했다. 주민들은 “사고 현장이 도심지여서 방음벽이 설치됐지만 충돌 순간 큰 소리가 나는 바람에 많은 주민들이 놀라 뛰어 나왔고 일부는 피를 흘리는 승객들을 구조하러 현장으로 달려갔다”고 전했다. 구조대원 김복수 소방위는 “대부분 승객들은 스스로 탈출했지만 일부 승객들은 창문을 도끼로 깨고 탈출했다”면서 “객실 내 의자 등받이가 떨어져 나가고 지붕이 솟는 등 충돌 순간 충격이 컸던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국토부는 이날 안전감독관 5명과 철도경찰 등을 급파해 원인 조사에 나섰다. 국토부 관계자는 “누구의 과실이나 실수로 사고가 발생했는지는 조사해 봐야 안다”고 밝혔으나 기관사의 부주의, 신호기 고장 등 전형적인 인재일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대전 박승기 기자 skpark@seoul.co.kr

태백 조한종 기자 bell21@seoul.co.kr
2014-07-23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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