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지금 유럽 클래식 무대는] 獨 뮌헨서 만난 오페라 ‘장미의 기사’

[지금 유럽 클래식 무대는] 獨 뮌헨서 만난 오페라 ‘장미의 기사’

입력 2014-03-18 00:00
업데이트 2014-03-18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40여년 사랑받는 ‘고전’ 한국에도 이런 작품 있길…

한국의 클래식 음악은 1960년대 이후부터 우리 문화가 되기 위한 움직임을 시작했고 1980년대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다양성을 수용할 수 있었던 만큼 출발이 늦었다. 이런 상황에서도 한국에서 클래식 음악은 믿기 어려울 만큼 커다란 발전을 거두며 질적 향상과 양적 팽창 모두를 확보하는 데 어느 정도 성공을 거뒀다. 그런 의미에서 21세기부터가 한국 클래식 음악계의 온전한 시작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지난 2일 오랜 역사를 지닌 독일 뮌헨의 바이에른 슈타츠오퍼에서 리하르트 슈트라우스의 오페라 ‘장미의 기사’가 무대에 올랐다. 이 프로덕션은 오토 셴크 연출의 작품으로 제작된 지 벌써 40여년이 다 돼 갈 정도로 오래된 것이지만, 이 무대는 작품의 일체감과 미적 완성도가 높은 진정한 고전으로 지금까지도 꾸준히 사랑받고 있다. 우리에게는 카를로스 클라이버가 지휘한 1979년 영상물로 잘 알려져 있는 무대이기도 하다.

1막의 화려한 마르샬린 침실, 2막의 원근법으로 설계된 파니날 거실, 3막의 어두운 선술집은 꿈을 꾸는 듯한 아름다움과 극단적인 섬세함을 품고 있어 청중의 환상을 자극하기에 모자람이 없었다. 특히 2막 도입부에 음악이 시작됐음에도 불구하고 청중이 우레와 같은 박수를 보내며 이 위대한 프로덕션을 제작한 셴크에게 존경을 표하는 모습은 음악 이상의 뭉클함을 전달하기도 했다.

신전을 방불케 하는 극장의 위용과 호화로운 내부도 인상적이지만 무엇보다도 지난해부터 상임 지휘자를 맡은 키릴 페트렌코야말로 이 홀에서 가장 빛나는 존재였다. 그는 젊은 지휘자 가운데 가장 두각을 보이는 완벽주의자로 명성이 높은 만큼 80명이 넘는 오케스트라를 통해 완벽한 디테일과 순발력 높은 템포 조절, 왈츠 리듬의 아름다운 선율과 악단 고유의 풍윤하고 다이내믹한 사운드를 온전히 살려냈다.

CD 음질에 버금가는 투명하고 선명한 극장 사운드는 가수들의 미세한 호흡과 발음 하나까지도 적나라하게 보여 줬다. 특히 마르샬린 역의 솔리에 이소코스키는 압도적인 가창력과 완벽한 성격 표현을 선사했고, 알리체 쿠트의 옥타비안, 또 아름다운 외모만큼이나 깜찍한 소피를 연기한 모이카 에르드만도 이상적이었다. 많은 양의 대사를 절묘한 운율로 조탁해낸 피터 로즈의 바론 또한 안성맞춤의 배역이었다. 한편 가수 역으로 한국인 테너 김우경이 등장해 이 넓은 홀을 가득 메우는 엄청난 성량을 과시하기도 했다.

출발이 늦은 한국 클래식 음악계의 가장 큰 문제 가운데 하나가 바로 셴크의 무대처럼 존경받고 사랑받을 수 있는 고전이 없다는 것이다. 고전이 제대로 서야 이에 대한 계승과 도전이 이뤄지며 문화가 발전할 수 있고, 과거와 현재를 관통하는 풍부한 함의를 통해 시대 정신을 구현할 수 있다. 우리 음악계에는 당장에 급급하기보다는 후대에 남길 수 있는 우리 시대의 고전을 만들기 위한 심미안과 지원이 절실하게 필요하다.

박제성 음악 칼럼니스트
2014-03-18 1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