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화하는 ‘성형 예능’

방송가는 지금 ‘성형 예능’ 전성시대다. 외모 때문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에게 성형으로 새로운 삶을 선사한다는 콘셉트의 성형 프로그램이 봇물을 이루고 있는 것이다. 방송이 성형을 조장한다는 비판은 이제 고루하게 느껴질 정도다.

케이블 채널 스토리온의 ‘렛미인’(위)과 TrendE ‘미녀의 탄생:리셋’ 등 외모로 고통받는 이들에게 성형으로 아름다운 외모를 선사하는 예능 프로그램들이 쏟아지고 있다. 성형의 긍정적인 측면 덕에 이들 프로그램에 대한 거부감은 상당 부분 사라졌지만 방송이 외모 지상주의를 부추긴다는 비판은 여전하다.
케이블 채널 스토리온의 ‘렛미인’이 최근 시즌 3의 막을 내렸다. 시즌 1 방영 때부터 말도 많고 탈도 많았지만 시즌 3까지 이어지면서 성형 예능을 안착시켰다는 평가를 받는다. 그 뒤 케이블 방송들은 성형 프로그램을 쏟아내기 시작했다.

FashionN ‘미스 에이전트’와 KBS W ‘손태영의 W쇼’가 3개월간 방송됐고 GTV ‘변정수의 룩앳미’, KBS W 파일럿 프로그램 ‘버킷 리스트’ 등으로 이어졌다. 이번에는 성형을 거친 미녀들이 서바이벌을 통해 자신감을 유쾌하게 뽐내는 TrendE ‘미녀의 탄생:리셋’이 오는 17일 첫 전파를 탄다.

성형 프로그램이 승승장구하는 것은 성형의 긍정적인 기능을 부각해 거부감을 불식시켰기 때문이다. 심한 부정교합, 반쪽 얼굴 등 수술이 아니고서는 제대로 된 삶을 살기 어려워 보이는 출연자들에게 ‘외모보다 내면이 중요하다’는 조언은 무의미하다.

이들이 방송을 통해 새로운 얼굴을 갖게 되는 건 분명 그들에게나 시청자들에게나 뭉클한 경험이다. 또 외모로 사람을 평가하면서 성형 미녀를 손가락질하는 모순된 사회에서 수술대에 오를 수밖에 없는 여성들에 대한 비난을 잠재우는 측면도 있었다.

우리 사회에 외모 지상주의가 만연한 것도, 많은 여성이 성형을 하는 것도 현실이다. 성형 프로그램은 이런 현실을 인정하고 출연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다. 지난 2일 열린 ‘미녀의 탄생’ 기자간담회에서 진행자인 방송인 안선영과 오초희는 “사실 수술보다 시술이 더 좋다”, “나도 여자로서 예뻐지고 싶은 욕심이 끝없다”는 말로 자신들의 성형 경험을 은연중에 드러냈다. 그러면서 성형을 고민하는 평범한 여성들에게 성형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전달하겠다고 기획 의도를 설명했다. ‘손태영의 W쇼’는 외모 콤플렉스를 극복한 출연자들이 3개월에 걸쳐 희망사항을 하나씩 실현해 가도록 이끌었다.

‘렛미인’의 한계를 넘으려는 시도도 이어지고 있다. ‘렛미인’은 작은 가슴이나 비만으로 고민하는 여성에게 양악수술을 하는 식으로 비슷비슷한 미녀를 양산하며 획일화된 미(美)를 강요한다는 비판을 받았다. 또 극적인 외모 변화를 부각하는 데만 초점이 맞춰지기도 했다. ‘미녀의 탄생’은 외모 콤플렉스를 가진 평범한 여성들을 대상으로 하면서 과도한 수술은 지양한다. 또 ‘버킷 리스트’, ‘미스 에이전트’는 외모뿐 아니라 마음의 상처까지 다루는 ‘힐링’을 추구했다.

하지만 비판적인 시선은 여전하다. 왜곡된 사회 인식을 개선하는 것은 방송의 순기능이다. 외모지상주의 사회에서 방송이 “외모가 바뀌니 인생이 바뀌었어요”라는 메시지를 설파하는 게 바람직한지는 생각해 볼 문제다. 윤정주 한국여성민우회 미디어운동본부 소장은 “진정한 힐링 프로그램이 되려면 타고난 외모로도 행복하게 살 수 있는 길을 제시해야 한다”면서 “방송이 나서서 외모가 인생 역전의 핵심이며 경쟁력이라는 이데올로기를 주입하는 게 가장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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