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분기 전 세계 휴대전화 시장은 스마트폰의 판매 호조로 지난해 1분기보다 19% 증가했다. 아이폰의 강세에 힘입어 애플이 약진한 반면 노키아와 삼성전자, LG전자는 주춤했다. 중국 휴대전화 업체들의 선전도 눈에 띈다.
19일(현지시간) 시장조사업체 가트너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전 세계에서 판매된 휴대전화 단말기는 총 4억 2784만 대로 지난해의 3억 5960만 대보다 20% 가까이 늘었다.
회사별로는 노키아가 1억 756만 대의 휴대전화를 판매해 시장점유율 25.1%로 1위를 유지했다.
하지만 지난해 1분기의 1억 1010만 대에 비해 250만 대가량 줄었고, 점유율은 30.6%로 5.5% 포인트나 떨어졌다.
2위 삼성전자의 판매 대수는 6490만 대에서 6878만 대로 늘었지만 시장점유율은 18.0%에서 16.1%로 낮아졌다. 3위 LG전자는 판매 대수가 2399만 대로 1년 전의 2719만 대보다 300만대 줄었고, 시장점유율도 7.6%에서 5.6%로 2% 포인트 하락했다.
반면 4위 애플은 아이폰의 인기로 판매 대수가 827만 대에서 1688만 대로 2배가량 늘었고, 점유율도 2.3%에서 3.9%로 높아졌다.
6·7위를 기록한 중국의 ZTE와 HTC는 판매 대수가 각각 610만 대에서 983만 대, 338만 대에서 931만 대로 늘었다. 점유율도 각각 1.7%에서 2.3%, 0.9%에서 2.2%로 높아졌다.
스마트폰 운영체제(OS)별로는 안드로이드의 시장점유율이 올 1분기 36.0%로 1위였다. 지난해 1분기에는 9.6%였다. 이어 노키아의 심비안(27.4%), 애플의 iOS(16.8%), RIM(12.9%), 마이크로소프트(3.6%) 등의 순이다.
김균미기자 kmkim@seoul.co.kr
회사별로는 노키아가 1억 756만 대의 휴대전화를 판매해 시장점유율 25.1%로 1위를 유지했다.
하지만 지난해 1분기의 1억 1010만 대에 비해 250만 대가량 줄었고, 점유율은 30.6%로 5.5% 포인트나 떨어졌다.
2위 삼성전자의 판매 대수는 6490만 대에서 6878만 대로 늘었지만 시장점유율은 18.0%에서 16.1%로 낮아졌다. 3위 LG전자는 판매 대수가 2399만 대로 1년 전의 2719만 대보다 300만대 줄었고, 시장점유율도 7.6%에서 5.6%로 2% 포인트 하락했다.
반면 4위 애플은 아이폰의 인기로 판매 대수가 827만 대에서 1688만 대로 2배가량 늘었고, 점유율도 2.3%에서 3.9%로 높아졌다.
6·7위를 기록한 중국의 ZTE와 HTC는 판매 대수가 각각 610만 대에서 983만 대, 338만 대에서 931만 대로 늘었다. 점유율도 각각 1.7%에서 2.3%, 0.9%에서 2.2%로 높아졌다.
스마트폰 운영체제(OS)별로는 안드로이드의 시장점유율이 올 1분기 36.0%로 1위였다. 지난해 1분기에는 9.6%였다. 이어 노키아의 심비안(27.4%), 애플의 iOS(16.8%), RIM(12.9%), 마이크로소프트(3.6%) 등의 순이다.
김균미기자 kmkim@seoul.co.kr
2011-05-21 13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