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주말 뉴스데스크 최일구
MBC가 오는 6일부터 주말 ‘뉴스데스크’의 방송 시간대를 오후 9시에서 8시로 앞당긴다. MBC는 40년 만의 시간대 변경을 앞두고 ‘뉴스데스크’ 홍보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 달라지는 주말 ‘뉴스데스크’의 핵심은 최일구(50) 앵커다.MBC 주말 ‘뉴스데스크’ 진행을 맡은 최일구 앵커가 2일 서울 여의도 63빌딩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MBC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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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MBC는 뉴스 프로그램을 홍보하기 위해 최 앵커의 코믹하고 역동적인 모습을 담은 별도의 광고를 제작해 자체 채널을 통해 내보내고 있다. 또 인터넷 포털사이트와 지하철 옥외 대형 광고판 등을 통해 주말 ‘뉴스데스크’를 홍보하고 있다.
2일 서울 여의도 63빌딩에서 열린 MBC 주말 ‘뉴스데스크’ 기자간담회에 참석한 최 앵커는 이 같은 안팎의 관심에 대해 부담감을 드러냈다.
그는 “회사는 물론 지하철과 무가지에까지 광고가 실려 깜짝 놀랐다.”면서 “MBC 뉴스의 브랜드 가치도 높여야 하고, 앵커로서 시청률도 무시할 수 없어 부담감이 크지만, 이젠 더 이상 숨을 곳도 없어 정면 돌파해 나갈 생각”이라고 밝혔다.
2003~05년에 주말 ‘뉴스데스크’를 진행하며 재치 있는 멘트를 선보여 ‘최일구 어록’이 나올 정도로 네티즌에게 큰 인기를 끌었던 최 앵커는 이번에는 진정성과 소통, 공감 등 세 가지를 강조하겠다며 각오를 다졌다.
“우선 너무 딱딱하고 비슷비슷한 뉴스를 바꿔보고 싶습니다. 솔직하게 할 말은 하는 진정성을 갖고 뉴스를 진행할 겁니다. 요즘 나라 전반적으로 소통이 안 되고 있는데, 앵커로서 사회의 소통을 돕고 시청자들과 함께 공감할 수 있는 뉴스를 만들고 싶습니다.”
최 앵커가 회의 중 방송 시간을 맞추기 위해 ‘비켜!’라고 소리를 지르며 뛰어다니는 모습을 담은 광고만 봐도 알 수 있듯이 이번 주말 ‘뉴스데스크’는 최 앵커의 ‘스타성’에 기대는 측면이 많다. 때문에 일각에선 뉴스의 신뢰도나 연성화에 대해 걱정하는 목소리도 높다.
“요즘 광고만 보시고 뉴스의 연성화를 걱정하는 분들이 많은데, 절대 코미디는 아닙니다. 권력과 시장에 대한 견제와 감시를 하는 뉴스의 본령은 변하지 않을 겁니다. 진행의 연성화는 있을 수 있지만, 콘텐츠의 연성화는 절대 있을 수 없는 일이죠.”
시간대를 변경한 주말 ‘뉴스데스크’가 동시간대 방송되는 SBS 뉴스, KBS 주말 드라마 등과의 시청률 경쟁에서 어느 정도 성과를 거둘 수 있을지도 관심사다.
홍순관 MBC 주말뉴스 담당 부국장은 이에 대해 “물론 드라마와의 경쟁이 쉽지는 않겠지만, 고정적인 뉴스의 수요층도 존재한다.”면서 “상대 작품에 따라 뉴스 시청률이 드라마를 누를 날도 있을 것이고, (궁극적으로는) 드라마와도 경쟁할 수 있는 뉴스를 만들어보자는 것이 우리의 목표”라고 말했다.
이은주기자 erin@seoul.co.kr
2010-11-03 2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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