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으로 광고 찍고 DSLR로 영화를?

스마트폰으로 광고 찍고 DSLR로 영화를?

입력 2010-10-19 00:00
수정 2010-10-19 00: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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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폰4 등 영상기능 향상 CF·드라마 촬영 용도 각광

개인 정보기술(IT) 기기의 성능이 향상되면서 영상 분야에서도 전문장비와 개인기기 간의 경계가 무너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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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일 정보통신업계에 따르면 스마트폰, 디지털일안반사식(DSLR) 카메라 등을 이용한 TV광고, 드라마, 영화 촬영 작업이 활발하다.

KT는 지난 주말부터 국내 광고업계 최초로 아이폰4만을 이용해 촬영한 광고를 내보내기 시작했다. 광고모델로 나선 박찬욱 감독 역시 아이폰4로 촬영한 영화를 12월쯤 상영할 예정이다. 아이폰4는 해상도 1280×720의 고화질(HD)급 촬영을 지원한다. 삼성 갤럭시S, HTC 디자이어HD 등으로도 비슷한 수준의 HD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다. DSLR 카메라도 전문 영상 촬영의 영역을 넘보고 있다. SBS 드라마 ‘닥터 챔프’는 국내 지상파 방송 최초로 방송분 전체를 DSLR 카메라로 촬영 중이다. 촬영에는 5대의 캐논 EOS 5D 마크 II와 70여종의 EF렌즈가 동원됐다.

스마트폰이나 DSLR 카메라 등 개인 IT 기기가 영화, 드라마 등 전문 영상분야에 동원될 수 있는 것은 고가의 전문 촬영장비에 견줘 손색없는 성능에도 불구하고 가격이 매우 싸기 때문이다. ‘닥터 챔프’ 촬영에 동원된 DSLR 카메라의 경우 초고화질(풀HD) 촬영이 가능하면서도 방송용 카메라와 비교해 가격은 20분의1 수준이다.

작은 크기도 장점이다. 촬영을 위한 필수 인력도 적고 좁은 공간에서의 카메라 동선 폭도 훨씬 자유롭다.

그렇지만 전문 장비를 완전히 대체하기엔 아직 역부족이다. 깊이 있는 심도(영상의 깊이감) 촬영이 불가능하고 수동으로 조작할 수 있는 여력이 많지 않아 다양한 촬영 효과 구현이 불가능하다는 평이다. 스마트폰의 경우 배터리 소모의 문제도 무시할 수 없다.

신진호기자 sayho@seoul.co.kr
2010-10-19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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