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파 갈등’ 케이블TV, 자체 콘텐츠 제작 박차

‘지상파 갈등’ 케이블TV, 자체 콘텐츠 제작 박차

입력 2010-10-14 00:00
수정 2010-10-14 0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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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댄싱 위드… ’·‘신의 퀴즈’ 등 인기몰이

지상파 광고 송출 중단을 둘러싼 케이블 업계와 지상파 방송사의 협상 마감시한이 15일로 다가온 가운데, 콘텐츠 주도권을 둘러싼 양 진영 간 물밑 경쟁이 치열하다. 케이블 채널 엠넷의 ‘슈퍼스타K’가 동시간대 시청률 1위를 차지하며 지상파 아성을 위협하자 케이블 업계는 여세를 몰아 자체 콘텐츠 제작에 열을 올리고 있다. 케이블TV 복수채널사업자(MPP) MBC플러스미디어는 신규 프로그램 제작 등 방송 콘텐츠 관련 연간 비용을 현행 700억원 안팎에서 1000억원 이상으로 늘릴 계획이라고 13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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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인공 외과의사 역을 맡은 류덕환의 열연이 돋보이는 케이블 드라마 ‘신의 퀴즈’.  OCN 제공
주인공 외과의사 역을 맡은 류덕환의 열연이 돋보이는 케이블 드라마 ‘신의 퀴즈’.
OCN 제공


자체 제작 프로그램으로는 12월부터 MBC드라마넷을 통해 내보내는 ‘댄싱 위드 더 스타’가 가장 눈에 띈다. 영국 BBC를 통해 인기를 모았던 동명 프로그램의 한국판으로 유명 연예인과 사회 저명 인사가 한 팀을 이뤄 댄스에 도전하는 리얼리티 서바이벌 프로그램이다. ‘슈퍼스타K’의 인기를 이을지 벌써부터 관심을 끌고 있다.

시트콤, 드라마 등에서의 약진도 돋보인다. 케이블 엔터테인먼트 채널 tvN은 ‘거침없이 하이킥’과 ‘지붕 뚫고 하이킥’을 제작했던 ‘시트콤의 귀재’ 김병욱 PD 사단의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생초리’를 다음달 방송한다. MBC에브리원은 12월부터 케이블 채널 중에서는 최초로 일일 시트콤을 방송한다. 아이돌 그룹의 주요 멤버들로 출연진을 꾸려 과거 MBC에서 방송돼 인기를 모았던 ‘논스톱’ 시리즈를 부활시킨다는 것이 기획의도다.

그런가 하면 지난 8일 처음 방송된 OCN 드라마 ‘신의 퀴즈’는 최고 시청률 1.83%를 기록하며 선전 중이다. 건방진 천재 외과의사 한진우로 분한 류덕환의 연기가 호평을 받으며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지상파와의 경계를 넘나드는 케이블 프로그램의 제작도 눈에 띈다. 케이블 엔터테인먼트 채널 SBS E!TV는 라디오 팬들에게 인기가 높은 SBS 라디오 ‘2시 탈출 컬투쇼’를 녹화해 ‘TV 컬투쇼’로 재탄생시켰다.

MBC에브리원도 10월 말부터 대학가요제 예선 과정을 소개하는 ‘대학가요제 카운트다운’을 편성한다. 11월 26일 MBC가 중계하는 ‘대학가요제’에 앞서 방송된다. MBC 본사와 함께 윈·윈 결과를 도출하겠다는 전략이다.

안현덕 MBC플러스미디어 대표이사는 “최근 케이블에 대한 시청자들의 높아진 기대에 충족하는 우수 프로그램을 대거 제작하는 데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면서 “과감한 비용 투자를 통해 자체 제작 프로그램의 완성도를 높이겠다.”고 밝혔다.

이은주기자 erin@seoul.co.kr
2010-10-14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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