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가전기업들 “日백색시장 잡아라”

아시아 가전기업들 “日백색시장 잡아라”

입력 2010-05-04 00:00
수정 2010-05-04 0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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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쿄 이종락특파원│한국과 중국, 타이완 등 아시아 각국의 가전기업들이 일본 백색시장을 적극 공략하고 나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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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일 일본 니혼게이자이 신문에 따르면 한국 LG전자는 일본 전용 세탁기 개발에 착수해 내년부터 일본 실정에 맞는 대형 드럼세탁기를 판매할 예정이다. 제품들을 팔 가전양판점도 기존 3사에서 더 확충하기 위해 교섭 중이다. LG전자는 지난해 세계 백색가전시장에서 8000억엔(약 9조 6000억원)의 매출액을 달성해 세계 5위를 기록했다. 올해 일본시장의 공략 여부에 따라 미국의 GE사를 제치고 세계 4위에 올라설 것인지 판가름난다.

지난해 세계 매출이 1조 7100억엔(약 20조 3206억원)에 이른 중국기업 하이얼은 올해 대일(對日) 매출 목표를 전년보다 30% 늘어난 100억엔(약 1188억원)으로 잡았고, 2013년까지 200억엔 이상으로 늘릴 계획이다. 하이얼은 이달 말부터 용량 9㎏인 전자동세탁기를 일본 시장에 내놓을 예정이다. 가격은 일본 기업 제품보다 1만엔 정도 싼 6만엔대로 정할 계획이다. 올가을에는 일본 수출용으로 디자인한 중형 냉장고를 일본의 비슷한 제품보다 10∼20% 싼 가격으로 판매해 세계 1위 자리를 지킨다는 야심이다.

휴대전화 분야에서도 타이완 HTC사는 기존 NTT도코모에 이어 4월 말부터 도코모의 라이벌 기업인 소프트뱅크를 통해 고성능 휴대전화를 팔기 시작했다.

가격경쟁력을 갖춘 한·중·타이완의 가전기업은 품질면에서도 일본 제품에 근접해 있어 이들 기업의 공세는 심각한 디플레이션(경기가 침체한 상황에서 물가가 하락하는 현상)에 빠져 고전 중인 일본 가전업계의 재편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예상이 지배적이다.

jrlee@seoul.co.kr
2010-05-04 1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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