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금융 통합서비스 시행되면

서민금융 통합서비스 시행되면

입력 2010-04-30 00:00
수정 2010-04-30 0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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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소금융 미자격자 맞춤형 자금 알선

미소금융이 진화하고 있다. 서민들에게 맞춤형 금융지원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서민금융 통합서비스가 추진된다.

29일 금융위원회 등에 따르면 이르면 5월 초 전국 35개 미소금융 재단에 자산관리공사(캠코)·신용회복위원회·지역신용보증재단 직원이 배치돼 서민금융 통합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창구에 배치된 직원들은 미소금융 대출 상담을 받으러 온 고객 중 자격 요건이 되지 않는 고객이 다른 서민금융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상담과 안내를 하게 된다. 그간 미소금융은 신용등급 7등급 이하이고 일정 수준 이상의 재산을 갖고 있으면 신청할 수 없는 등 자격 요건이 까다로워 일선 지점을 방문해도 자격 요건에 맞지 않아 헛걸음하는 고객이 많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통합 서비스는 캠코가 운영하는 새희망 네트워크(www.hopenet.or.kr)를 통해 이뤄진다.

취업·창업지원과 복지지원 정보 등을 제공하는 새희망 네트워크의 맞춤형 통합검색을 통해 고객 맞춤형 서민금융 정보를 지원하게 되는 것이다.

이 서비스가 시행되면 미소금융은 물론 다른 서민금융 지원 제도도 활성화될 것으로 보인다. 대개 창업자금이나 자영업자 운영자금을 빌려주는 미소금융을 이용하지 못하는 고객이어도 미소금융 재단을 방문함으로써 생활안정자금, 고금리 전환자금 등 다양한 용도의 서민금융을 이용할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금융위원회와 미소금융중앙재단은 직원 교육 등을 통해 서민금융 통합서비스를 점차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민희기자 haru@seoul.co.kr
2010-04-30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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