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성여고 연극반 조하나양 창작연극 10일 정식무대에
아이가 공부를 포기한 건 중학교 3학년 때였다. 지긋지긋했다. 8살 초등학생 시절부터 학원으로 내몰렸다. 아침 일찍 학교 가서 저녁 늦게야 집에 들어오는 생활. 답답했다. 9년 정도 했으면 이제 충분하다는 생각도 들었다. “공부 말고도 내가 잘할 수 있는 일이 있을 거야.” 16살 하나(사진 가운데·서울 계성여고 2학년)는 슬그머니 공부에서 손을 뗐다. 엄마는 울었다. 화내고 야단쳤다. 그러나 자식에게 이길 부모는 없다. “네가 정말 필요하다고 생각할 때, 그때 다시 공부하라.”고 했다. 하나는 그때부터 어느 대학에 갈지가 아니라 내 꿈이 뭔지 고민하기 시작했다.이 사업에는 연극인 조재현 등 예술 전문가들이 참여한다. 아이들은 전문가들과 함께 놀이하고 어울리며 경험을 전수받는다. 사업의 특색은 모든 과정을 아이들 힘으로만 진행한다는 점이다. 전문가들은 그저 지켜보다 필요할 때 조언할 뿐이었다. 전담 교사는 끊임없이 “네 느낌대로 하라.”를 주문했다. 대본부터 아이들이 만들었다. 각자 돌아가며 단어 하나씩을 던졌다. 이후 상상력을 발휘해 단어를 문장으로 만들었다. 그리고 문장들은 하나씩 이야기가 되어 갔다. 이 과정에만 한달 이상이 걸렸다.
하나는 “이러면서 싸우기도 하고 맘대로 안 돼 울기도 했었다.”고 회상했다. 그러나 상상력의 힘은 컸다. 각자의 생각들은 충돌하고 조합돼 ‘나의 가장 빛나던 날’이라는 연극을 만들어 냈다. 이 작품은 지난해 이 사업 최고의 작품으로 선정됐다. 문화재단은 오는 10일 남산 예술센터 개관 첫 작품으로 이 연극을 올리기로 했다.
아이들은 지금도 작품을 계속 변화시켜 나가고 있다. 연습 때마다 또 다른 상상력이 발휘된다. 연극반 박동준 전담교사는 “공부에는 조금 소홀할지 몰라도 결국 삶을 풍요롭게 하는 건 이런 과정들이다.”라고 말했다.
박창규기자 nada@seoul.co.kr
2009-08-07 29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