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는 사회 인맥, 여자는 구인 광고
일자리를 구할 때 남성은 인맥, 여성은 구인광고에 의존하는 경향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일자리를 알아보는 방법으로는 ‘개인적 인맥’, ‘공식적 방법’(공공·민간 서비스 및 구인광고), ‘직접 지원’보다는 ‘사회적 인맥’을 활용한 방법이 취업 성공에 효과적인 것으로 분석됐다.6일 한국고용정보원이 한국노동패널 자료를 토대로 1682명의 취업 성과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남성의 56.4%가 구직활동 때 친구, 친척, 직장동료 등 ‘개인·사회적 인맥’을 가장 많이 활용했다. ‘공식적 방법’을 활용한 남성은 37.4%, ‘업체 직접 지원’은 6.2%였다.
반면 여성의 경우 49.2%가 ‘공식적 방법’을 이용했다. ‘개인·사회적 인맥’을 활용한 사람은 45.3%, ‘업체 직접 지원’은 5.5%로 조사됐다.
‘공식적 방법’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층은 30대 여성(56.5%)이었고 ‘개인·사회적 인맥’으로 구직하는 비율은 40대 남성(63.7%)에서 제일 두드러졌다. 남녀를 통틀어 취업 성공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는 ‘사회적 인맥’이 꼽혔다.
이경주기자 kdlrudwn@seoul.co.kr
2009-07-07 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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