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구대표팀의 제2회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 준우승과 ‘여왕’ 김연아의 세계피겨선수권대회 우승으로 인한 경제적 파급 효과가 1조원이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체육진흥공단이 체육과학연구원 박영옥 박사와 경희대 김도균 교수에게 의뢰해 경제적 효과를 분석한 결과 WBC 준우승은 8395억원, 김연아의 세계선수권 우승은 2280억원이며 둘을 합하면 무려 1조 675억원에 달한다고 3일 밝혔다. 박영옥 박사는 “WBC를 통해 야구의 본고장 북미와 중남미 지역에 대한민국 국가브랜드가 널리 알려지고 이미지도 좋아지면서 앞으로 5년간 4억 6035만달러(6367억원)의 수출 증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금액은 브랜드 개선 효과가 5년간 수출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정 아래 지난해 우리나라의 이들 지역 수출액(837억달러)에 지난 한·일월드컵의 국가브랜드 제고 효과가 수출에 영향을 미친 지수(0.0011)를 빌려와 곱한 결과다. 또 야구 관련 매출 증가 등 직접적 효과(895억원), 국가이미지, 일체감, 외국인투자 촉진 등 무형적 간접효과(800억원) 등을 합하면 총 8395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김연아의 세계선수권 우승도 2000억원이 넘는 파급 효과를 발생시켰다. 우승 이후 피겨스케이팅 관련 대회와 스케이트장 매출, 스폰서기업 매출 증가 등 직접적 경제 효과는 1180억원에 달했다. 여기에 후원기업의 브랜드 이미지 개선 효과 등 광고 효과를 더하면 약 2280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분석됐다.
황비웅기자 stylist@seoul.co.kr
국민체육진흥공단이 체육과학연구원 박영옥 박사와 경희대 김도균 교수에게 의뢰해 경제적 효과를 분석한 결과 WBC 준우승은 8395억원, 김연아의 세계선수권 우승은 2280억원이며 둘을 합하면 무려 1조 675억원에 달한다고 3일 밝혔다. 박영옥 박사는 “WBC를 통해 야구의 본고장 북미와 중남미 지역에 대한민국 국가브랜드가 널리 알려지고 이미지도 좋아지면서 앞으로 5년간 4억 6035만달러(6367억원)의 수출 증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금액은 브랜드 개선 효과가 5년간 수출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정 아래 지난해 우리나라의 이들 지역 수출액(837억달러)에 지난 한·일월드컵의 국가브랜드 제고 효과가 수출에 영향을 미친 지수(0.0011)를 빌려와 곱한 결과다. 또 야구 관련 매출 증가 등 직접적 효과(895억원), 국가이미지, 일체감, 외국인투자 촉진 등 무형적 간접효과(800억원) 등을 합하면 총 8395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김연아의 세계선수권 우승도 2000억원이 넘는 파급 효과를 발생시켰다. 우승 이후 피겨스케이팅 관련 대회와 스케이트장 매출, 스폰서기업 매출 증가 등 직접적 경제 효과는 1180억원에 달했다. 여기에 후원기업의 브랜드 이미지 개선 효과 등 광고 효과를 더하면 약 2280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분석됐다.
황비웅기자 stylist@seoul.co.kr
2009-04-04 22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