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찬재 사정관
김찬재(64) 입학사정관은 “대한민국에 노벨상을 안겨줄 세계적인 과학자, 인류의 미래를 바꿀 세계적인 공학자를 획일적으로 서열화된 학업 성적만으로는 가려내기가 힘들어서 올해부터 입학 정원 모두를 입학사정관제를 통해 선발키로 했다.”고 밝혔다.
준비는 지난해부터 했다. 모의 입학사정관제를 운영했다. 공정성 확보가 관건이었다. 그래서 입학사정관들은 입시가 시작되기 전까지 많은 시간을 고교 현장 방문에 할애했다. 각 고교의 다양한 교과과정이나 특별활동, 방과 후 프로그램 등을 살펴보고 입학 전형에 반영하려고 노력했다. 개별 학생에 대한 평가는 여러 단계를 거쳤다. 입학사정관들 각자의 평가를 서로 확인하고 최종적으로 전체 회의에서 토의를 거쳐 합격자를 가려내는 시스템을 선택했다.
김 사정관은 “교과 영역뿐 아니라 비교과 영역을 평가할 수 있도록 노력했다.”고 말했다. 포스텍에 지원하려는 의지, 이공계 분야에 대한 흥미와 노력, 리더십, 사회에 대한 봉사정신, 환경 극복 의지 등에 대한 기준을 개발해 모의 전형을 통해 오류를 줄이려 했다.
모의 전형에서 다양한 학생들이 합격선에 오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 학생은 몸이 불편한데도 남을 도와온 태도가 좋아 후한 평가를 받았다. 초등학교 때 급성골수성 백혈병으로 수 년 동안 투병생활을 한 학생이었다. 몸이 약했지만 고교 시절 몸이 불편한 친구들을 돕는 등 긍정적 태도가 돋보였다. 성적도 좋은 편이었다.
어려운 환경을 극복한 점을 높게 산 경우도 있었다. 초등학교 다니기 전 아버지를 여읜 학생이었다. 사교육을 받을 형편도 안됐다. 처음에는 학과 성적도 좋지 않았다. 그러나 수학, 과학 성적만은 학년이 올라갈수록 꾸준히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다. 교내 청소 미화 활동과 교외 봉사활동 실적도 좋았다. 김 사정관은 “자신의 상황에 좌절하지 않고 이겨나가는 학생들이 고득점을 받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올해 입학전형은 1·2단계로 나뉜다. 1단계에서는 학생으로서의 기본 소양을 판단하기 위해 학생부와 서류평가의 우수성 입증자료를 토대로 학과(부)별 모집정원의 3배수정도를 추린다. 2단계는 심층면접이다. 전문 지식과 창의적 사고력을 평가한다. 이와 함께 입학사정관들은 비교과 영역을 평가한다.
박창규기자 nada@seoul.co.kr
2009-03-10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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