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녹색성장 비전] 불황·위기 모르는 獨 태양전지 기업 큐셀

[2009 녹색성장 비전] 불황·위기 모르는 獨 태양전지 기업 큐셀

입력 2009-02-02 00:00
수정 2009-02-02 0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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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러 CEO “올해 최소 40% 성장”

세계는 녹색 혁명(Green Revolution)의 시대에 진입했다. 깨끗한 환경,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는 에너지, 지속가능한 개발은 글로벌 경제 위기의 해결책으로도 제시되고 있다. 한국 정부도 지난해 발표한 ‘저탄소 녹색 성장’ 정책을 통해 녹색 혁명의 흐름에 합류했다. 서울신문은 2일부터 ‘2009 녹색 성장 비전’이라는 주제의 연중 시리즈를 시작한다. 신·재생에너지와 친환경 테크놀로지, 탄소시장 등 녹색 혁명의 현장을 다각적으로 조명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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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톤 밀너 최고경영자
안톤 밀너 최고경영자
│탈하임(독일) 이도운특파원│세계 1위 태양전지 생산업체인 독일 큐셀(Q-Cells)의 안톤 밀너 최고경영자(CEO)는 올해 세계 경제가 사상초유의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는 상황에서도 “큐셀은 최소한 40%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99년 창업 이후 매년 고성장

큐셀의 창업자인 밀너 CEO는 지난달 13일 탈하임의 큐셀 본사를 방문한 서울신문 기자와의 인터뷰에서 “올해는 핵심역량인 실리콘 태양전지 생산 확대와 박막 태양전지 개발에 투자를 집중할 계획”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큐셀은 지난 1999년 창업 이후 매년 50~200% 정도의 고성장을 기록해 왔으며, 지난해 글로벌 금융 및 경제위기에도 불구하고 34%의 고성장을 유지했다. 큐셀은 지난 2007년 일본의 샤프를 누르고 세계 1위를 차지한 데 이어 지난해에도 570MW의 태양전지를 생산, 1위 자리를 유지한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고 회사 고위관계자는 전했다.

밀너 CEO는 향후 세계 1위 자리를 유지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규모(Size)’라고 지목하고 “경쟁이 치열한 글로벌 시장에서 승리하려면 확실한 생산 능력과 금융 수단이 뒷받침돼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와 함께 고도의 기술과 품질에 대한 엄격한 기준, 안정적인 이익 구조, 납품업자 및 고객과의 신뢰가 향후 5~10년 뒤 태양광 업계의 승자와 패자를 결정할 것이라고 예견했다.

●한국기업들 경쟁력 충분

삼성, LG, 현대중공업 등 한국 대기업의 태양광 시장 진출과 관련, 밀너 CEO는 “그들은 (인적, 재정적) 자원이 많고, 세계시장에 접근하는 노하우와 경험을 갖고 있다.”면서 “대량생산 능력을 갖춘 데다가, (태양전지 생산 공정과 비슷한) 반도체나 LCD 관련 기술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메이저 플레이어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밀너 CEO는 한국의 태양광 기업들이 장기적으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태양 에너지가 미래의 가장 중요한 에너지원이 될 수 있다는 확신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하고 “태양광 산업이 이미 성숙 단계에 들어섰기 때문에 매우 특별하고 혁신적인 제품이나 공정을 선보이거나, 고객의 특별한 요구를 맞춰줄 수 있어야만 생존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中보다 美시장이 희망적

밀너 CEO는 “올해 가장 큰 시장은 유럽의 독일과 이탈리아, 프랑스, 스페인이 될 것이며, 미국은 중기적으로 가장 중요한 시장”이라고 말하고 “버락 오바마 정부의 출범으로 미국 시장이 무르익고 있다.”고 말했다. 큐셀 관계자는 중국의 경우 국내의 태양광 발전보다는 태양전지 수출에 관심이 많기 때문에 시장으로서의 매력이 떨어진다고 말했다.

밀너 CEO는 오는 2010~2015년이면 유럽 지역에서 태양광 발전 비용이 기존의 전기요금과 경쟁하는 수준에 도달(Grid-Parity)할 것이라는 유럽태양광산업협회의 예측과 관련, “그러한 수준에 도달하면 세계 곳곳에서 엄청나게 성장하는 시장을 보게 될 것이며, 태양광 산업은 획기적인 발전을 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dawn@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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