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피와 친구들이 찾은 클럽에서 흘러 나오던 노래는 ‘펄프’의 ‘보통사람들’이다.영국의 거장 마이크 리는 거의 언제나 평범한 사람을 주인공으로 삼은 다음 특별한 존재로 만든다.보통사람이 빛나는 건 언제일까.바로 인생의 의미를 찾았을 때다.결혼,집 장만,노후 대책에는 별 관심이 없는 서른 살 포피는 일상의 기쁨과 건강함으로부터 살아갈 힘을 얻는다.그리고 자기 몸 안의 행복 바이러스를 주변인에게 감염시키고자 애쓴다.
포피를 보노라면 ‘멋진 하루’에서 하정우가 연기한 병운의 얼굴이 떠오른다.우리를 위로하고 이해하려는 아름다운 친구의 모습 말이다.그러므로 ‘해피 고 럭키’의 즐거움은 대부분 포피 역의 샐리 호킨스에게서 나온다.호킨스는 베를린영화제의 여우주연상을 수상했는데,영화 내내 그녀가 안겨준 행복과 웃음에 비하면 그 정도 상이 별 건가 싶다.
그렇다고 해서 마이크 리에게 포피를 영웅시할 의도는 없다.사실 ‘해피 고 럭키’는 마냥 신나는 낙천주의자의 영화가 아니며,포피 또한 때때로 풀어 내기 힘든 상황과 이해할 수 없는 인물 앞에선 고개를 갸우뚱한다.인간이 주변과 소통하는 방식에 따라 삶(과 사회)의 모습은 변하겠지만,변화된 모습이 주체가 원하는 방향과 항상 일치하진 않는 법이다.마이크 리는 그것이 삶의 신비이자,우리가 살아가는 동안 질문과 노력과 향유를 멈추지 못하는 이유라고 생각하는 것 같다.
분위기가 사뭇 다른,감독의 전작 ‘베라 드레이크’와 ‘해피 고 럭키’를 비교해 보면 두 영화의 주인공이 비슷하다는 걸 알게 된다.두 사람은 항상 미소를 잃지 않고,주변인에게 친절하며,자신이 믿는 바를 행동한다.그러나 두 명의 착한 여자가 처하는 상황은 정반대다.그 지점에서 마이크 리는 인물을 평가하기보다 호기심 어린 눈으로 지켜 볼 따름이다.당연히 영화 속엔 답이 없을 테니,그건 각자의 삶에서 구할 일이다.
영화평론가
2008-11-22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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