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위원장 안태인 교수는 13일 시험의 출제 경향과 난이도 등에 대해 기자간담회를 가졌다. 다음은 일문일답.
▶전체적인 난이도 수준은.
-지난해 수준을 유지하되 일부 영역에서 조정했다. 표준점수, 백분위, 등급이 같이 제공되므로 선택과목 간 난이도를 조정하고 등급이 안정적으로 산출될 수 있도록 문항을 적절히 안배했다. 변별력을 갖추도록 했다.
▶어느 영역의 난이도를 조정했나.
-지난해 수능에서 수리 가형이 너무 쉬웠다는 평가가 있어 수리 가형 난이도를 조금 조정했다. 지난해보다는 조금 더 어렵고 6,9월 모의 수능보다는 조금 쉽게 하는 수준으로 맞췄다. 영어 영역과 제2외국어·한문 영역의 경우 변별력을 갖출 필요가 있었다. 특목고 학생들의 경우 높은 점수대에 몰릴 가능성이 있어 문제가 쉬우면 변별력이 없을 수 있기 때문이다.
▶선택과목 간의 난이도 차이는.
-비슷하게 유지하려고 했다.
▶언어 영역에서 교과서 외에서는 어떤 지문을 냈나.
-7차 교육과정 들어서만도 이번이 벌써 5번째 수능이다. 교과서에서 지문을 발췌할 가능성이 없다. 폭넓게 독서물이라든지 일반 문헌을 활용해 출제했다.
▶사교육 받은 학생과 공교육만으로 대비한 학생들 사이에 차이가 있을 거라 보나.
-문제를 출제하면서 공교육 대상자와 사교육 받은 대상자를 구분할 방법은 없다. 다만 적정 난이도를 출제하고 EBS 방송과 연계하는 것으로 배려하고 있다.
▶지난해 언어영역의 경우 평가원과 수험생 사이에 난이도 체감차가 있었는데 올해는 어떻게 출제했나.
-언어영역은 특별히 난이도를 조정하지 않았다. 지난해 수준이 적정했던 것으로 본다.
박창규기자 nada@seoul.co.kr
▶전체적인 난이도 수준은.
-지난해 수준을 유지하되 일부 영역에서 조정했다. 표준점수, 백분위, 등급이 같이 제공되므로 선택과목 간 난이도를 조정하고 등급이 안정적으로 산출될 수 있도록 문항을 적절히 안배했다. 변별력을 갖추도록 했다.
▶어느 영역의 난이도를 조정했나.
-지난해 수능에서 수리 가형이 너무 쉬웠다는 평가가 있어 수리 가형 난이도를 조금 조정했다. 지난해보다는 조금 더 어렵고 6,9월 모의 수능보다는 조금 쉽게 하는 수준으로 맞췄다. 영어 영역과 제2외국어·한문 영역의 경우 변별력을 갖출 필요가 있었다. 특목고 학생들의 경우 높은 점수대에 몰릴 가능성이 있어 문제가 쉬우면 변별력이 없을 수 있기 때문이다.
▶선택과목 간의 난이도 차이는.
-비슷하게 유지하려고 했다.
▶언어 영역에서 교과서 외에서는 어떤 지문을 냈나.
-7차 교육과정 들어서만도 이번이 벌써 5번째 수능이다. 교과서에서 지문을 발췌할 가능성이 없다. 폭넓게 독서물이라든지 일반 문헌을 활용해 출제했다.
▶사교육 받은 학생과 공교육만으로 대비한 학생들 사이에 차이가 있을 거라 보나.
-문제를 출제하면서 공교육 대상자와 사교육 받은 대상자를 구분할 방법은 없다. 다만 적정 난이도를 출제하고 EBS 방송과 연계하는 것으로 배려하고 있다.
▶지난해 언어영역의 경우 평가원과 수험생 사이에 난이도 체감차가 있었는데 올해는 어떻게 출제했나.
-언어영역은 특별히 난이도를 조정하지 않았다. 지난해 수준이 적정했던 것으로 본다.
박창규기자 nada@seoul.co.kr
2008-11-14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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