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구재 소비 1년새 10%나↓… 시중 ‘돈맥경화’ 악순환 우려
금융시장 불안과 경기 둔화로 개인들의 자금사정이 나빠지고 경제심리가 꽁꽁 얼어붙으면서 내수(內需)의 중심축인 소비가 ‘빙하기’에 접어들고 있다.올 9월 우리나라 사람들이 자동차, 냉장고, 컴퓨터, 가구 등 내구재를 사는 데 쓴 돈은 모두 3조 9600억원이었다.1년 전인 지난해 9월에는 4조 1300억원을 내구재 구입에 썼다.1년 새 4.3%나 줄었다. 하지만 1년간 내구재의 평균 가격상승률이 6.6%였던 걸 감안하면 실제 감소폭은 거의 10%에 이른다. 소비가 줄면 기업들의 경영난과 자금난이 심화되고 이는 다시 개인들의 소득과 일자리 감소로 이어져 소비를 더욱 냉각시킨다. 이런 가운데 은행 등 금융기관 부실이 심화되면서 ‘돈맥경화’를 가속화해 소비에 더욱 큰 타격을 가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9일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 9월 국내 전체 소매판매액(20조 9900억원) 가운데 내구재 (3조 9600억원) 비중은 18.9%로 2005년 통계 작성 이후 가장 낮았다. 올 3월 역대 최대인 2조 2300억원까지 올라갔던 승용차 판매액은 9월 1조 5800억원으로 3월에 비해 29.0%나 줄었다.9월 가구 판매는 2458억원에 그쳐 통계 작성 이후 가장 적었다.
반면 식음료, 석유류 등 비(非)내구재는 12조 8400억원으로 전체 소매판매액 중 61.1%를 차지하며 통계작성 이후 최고 비중을 기록했다. 비내구재는 기초적인 의식주와 관련돼 있어 경기가 나빠지면 비중이 높아진다.
송태정 LG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내구재 판매가 부진해지면 해당 제조업체들은 물론이고 금융회사들까지 연쇄적으로 유동성에 심각한 타격을 받게 된다.”고 말했다.
김태균 이두걸기자 windsea@seoul.co.kr
2008-11-10 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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