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질에 年 10만대 완성차 공장 건설 MOU체결
현대자동차의 브라질 공장 건설이 본 궤도에 올랐다. 현대차는 브라질 상파울루주 피라시카바시에 연산 10만대 규모의 완성차 공장을 짓겠다고 19일 밝혔다.최재국 사장은 18일(현지시간) 상파울루 주지사 관저에서 조제 세라 주지사 등 관계자들과 공장 건설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공장이 들어설 피라시카바시는 상파울루시에서 북서쪽으로 157㎞ 떨어져 있다. 상파울루주는 항만과 고속도로 등 물류 기반이 잘 닦여 있어 완성차 공장부지로 적합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폴크스바겐과 다임러, 도요타, 혼다 등 글로벌 완성차 회사들이 진출해 있어 부품조달에도 유리하다. 이들 다국적 완성차 생산업체들은 현대차의 경쟁 상대이기도 하다. 이 지역은 폴크스바겐이 11억 6000만달러,GM과 포드가 각각 10억달러, 피아트가 14억달러, 르노가 3억유로의 중장기 투자계획을 밝힐 정도로 경쟁이 뜨겁다.
현대차는 오는 11월 브라질 공장 건립의 첫 삽을 떠 2011년 상반기 완공과 동시에 생산을 시작하기로 했다. 총 6억달러를 투입한다. 공장이 완공되면 4000여명의 직·간접 고용 창출 효과가 기대된다.
이 공장에서는 베르나나 클릭급(B세그먼트)의 소형 승용차를 생산하기로 했다.B세그먼트 차급은 지난해 브라질에서 판매된 차량의 65%를 차지할 만큼 인기몰이 중이다.
현대차는 지난 2006년 9월부터 브라질 공장 설립을 검토해 왔다.35%의 높은 관세에도 불구하고 올해 1월부터 8월까지 3만 6006대를 판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78.4% 파이를 키운 현대차는 공장이 완공되면 중남미 시장 점유율을 획기적으로 높일 것으로 기대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미국과 서유럽 등 전통시장의 수요가 정체돼 있는 상황에서 브라질 등 신흥시장에서의 성패 여부가 지속성장의 분수령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브라질 공장이 완공되는 2011년이면 현대·기아차는 해외공장에서 연 313만대를 생산할 능력을 보유하게 된다. 국내 공장의 연 생산규모인 311만대를 더하면 연간 총 624만대를 생산할 수 있다.
홍희경기자 saloo@seoul.co.kr
2008-09-20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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