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 사건의 이면 들춰 볼 것”

“20세기 사건의 이면 들춰 볼 것”

윤창수 기자
입력 2007-09-04 00:00
수정 2007-09-04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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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순재도 야동을 보는데, 나는 컴퓨터도 못하고 자료조사를 싫어해서….” 민중미술 작가로 활발한 활동을 벌이고 있는 최민화(53)가 20세기를 돌아보는 전시를 열고 있다.

서울 대학로 아르코미술관에 마련된 중진작가 초대전.30일까지 계속되는 이번 전시에 그는 ‘이십세기 연작’을 내놓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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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십세기-1939. 2’
‘이십세기-1939. 2’


작품은 20세기 주요 전쟁을 찍은 유명 보도사진을 실사출력한 뒤 다시 물감을 칠하는 방식으로 만들어졌다. 지우고자 하는 부분, 강조하고자 하는 부분에 선택적으로 색을 입혔다.

작가는 네이팜탄에 화상을 입고 울부짖으며 달려가는 벌거벗은 베트남 소녀, 드골의 파리 입성 때 꽃다발을 들고 환영하는 소녀들, 수용소에 갇힌 유대인 등을 20세기를 대표하는 사진으로 골랐다.

앞으로 4부에 걸쳐 20세기를 돌아보는 작품을 선보일 계획인 최민화는 “한국에 관한 사진, 전쟁, 포르노와 팝스타를 아우르는 대중문화를 다룰 생각”이라며 “그런데 컴퓨터로 포르노를 볼 줄 몰라 문제”라고 말했다. 존 레넌, 신중현, 이소룡 등이 그가 생각하는 20세기를 대표하는 팝스타들이다.

최민화는 1987년 6월 민주화 항쟁 도중 최루탄을 맞아 숨진 이한열씨를 다룬 걸개그림 ‘그대 뜬 눈으로’와 시위대가 태극기를 들고 뛰어가는 보도사진을 그림으로 그린 ‘쏘지 마라’ 등의 작품으로 대표적인 민중화가 반열에 올랐다.

그의 이름인 ‘민화(民花)’ 역시 80년대 들어 바꾼 것. 그는 민중화가로 활동한 80년대에 대해 “민중미술에 특별한 이념이 있다고 생각하지는 않았다.”면서 “조직을 싫어하지만 조직에 들어갈 수밖에 없었고, 시민으로서 참여했을 뿐”이라고 회고했다.

표현기법으로 사진을 빌려 쓴 것에 대해 그는 “쉬운 접근”이라고 인정하면서도 “20세기의 구체적 사건 하나하나가 아닌 보지 못했던 것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02)760-4598.

윤창수기자 geo@seoul.co.kr
2007-09-04 2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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