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박근혜 두 후보의 경제 공약은 모두 경제회복과 성장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이 후보는 ‘747’과 ‘한반도 대운하’공약, 박 후보는 ‘줄푸세’와 ‘열차페리’공약을 각각 내세우고 있다.
이 후보의 ‘747’공약에 대해 조사대상자의 54.4%가 동의를 표했다. 특히 20대에서 40대 사이의 호응도가 상대적으로 높았다. 이는 ‘7% 성장과 4만달러 수준의 소득,7대 경제 강국’이라는 진취적 공약이 취업부담과 퇴직압박을 받는 2040세대의 탄탄한 지지를 얻은 것으로 분석된다.
‘세금과 정부규모는 줄이고, 기업 규제는 풀고, 법치주의를 세우자.’는 박 후보의 ‘줄푸세’ 공약에는 63.9%가 동의했다. 교육수준과 소득이 낮을수록 박 후보를 지지했던 것과 달리 경제공약에서는 소득과 교육 수준이 높을수록 뚜렷한 지지를 드러냈다. 이는 세금과 규제에 대한 견해 차이를 반영한 것이다.
경제공약에 대한 높은 지지와 달리 이 후보의 ‘한반도 대운하’ 공약과 박 후보의 ‘열차페리’ 공약에 대해서는 부정적 또는 유보 의견이 우세했다.
‘한반도 대운하’ 공약은 초반 이슈 선점 효과가 있었지만 연이은 논란 때문에 부정적 또는 유보 견해가 많았다. 조사대상자의 44.3%가 동의하지 않았고 25.3%가 긍정도 부정도 하지 않았다. 박 후보의 ‘열차페리’ 공약도 동의하지 않는다는 의견이 43.4%, 유보적 입장이 29.4%로 유권자들에게 분명한 메시지를 전달하지 못한 것으로 분석됐다.
두 공약 모두 경제적 효용성 면에서 엇갈리는 정보가 유권자들에게 제공되었기 때문이다.
한상우기자 cacao@seoul.co.kr
이 후보는 ‘747’과 ‘한반도 대운하’공약, 박 후보는 ‘줄푸세’와 ‘열차페리’공약을 각각 내세우고 있다.
이 후보의 ‘747’공약에 대해 조사대상자의 54.4%가 동의를 표했다. 특히 20대에서 40대 사이의 호응도가 상대적으로 높았다. 이는 ‘7% 성장과 4만달러 수준의 소득,7대 경제 강국’이라는 진취적 공약이 취업부담과 퇴직압박을 받는 2040세대의 탄탄한 지지를 얻은 것으로 분석된다.
‘세금과 정부규모는 줄이고, 기업 규제는 풀고, 법치주의를 세우자.’는 박 후보의 ‘줄푸세’ 공약에는 63.9%가 동의했다. 교육수준과 소득이 낮을수록 박 후보를 지지했던 것과 달리 경제공약에서는 소득과 교육 수준이 높을수록 뚜렷한 지지를 드러냈다. 이는 세금과 규제에 대한 견해 차이를 반영한 것이다.
경제공약에 대한 높은 지지와 달리 이 후보의 ‘한반도 대운하’ 공약과 박 후보의 ‘열차페리’ 공약에 대해서는 부정적 또는 유보 의견이 우세했다.
‘한반도 대운하’ 공약은 초반 이슈 선점 효과가 있었지만 연이은 논란 때문에 부정적 또는 유보 견해가 많았다. 조사대상자의 44.3%가 동의하지 않았고 25.3%가 긍정도 부정도 하지 않았다. 박 후보의 ‘열차페리’ 공약도 동의하지 않는다는 의견이 43.4%, 유보적 입장이 29.4%로 유권자들에게 분명한 메시지를 전달하지 못한 것으로 분석됐다.
두 공약 모두 경제적 효용성 면에서 엇갈리는 정보가 유권자들에게 제공되었기 때문이다.
한상우기자 cacao@seoul.co.kr
2007-07-18 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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