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 ‘필로우맨’으로 돌아온 최민식 배우의 정체성 무대서 찾다

연극 ‘필로우맨’으로 돌아온 최민식 배우의 정체성 무대서 찾다

윤창수 기자
입력 2007-03-13 00:00
수정 2007-03-13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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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극은 ‘라이브’다. 배우란 정체성을 가장 강렬하게 느끼게 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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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민식
최민식
영화 ‘올드보이’의 주연배우 최민식(45)이 연극 ‘필로우맨(Pillow Man)’으로 돌아온다. 오는 5월1∼20일 서울 LG아트센터에서 공연되는 이 연극은 ‘박수칠 때 떠나라’ 이후 최민식이 7년만에 무대에 복귀하는 작품이다.‘필로우맨’은 아일랜드 출신으로 세계적으로 각광받고 있는 젊은 극작가 마틴 맥도너(37)의 끝간 데 없는 상상력이 펼쳐지는 작품이다.

최민식이 맡은 카투리안은 음울하고 괴기스러운 소설을 쓰는 소설가이다.

‘올드보이’ ‘친절한 금자씨’ 등에서 강렬한 인물을 연기했던 최민식은 2년여만의 연기활동 재개를 앞두고 조금은 긴장된 모습이었다. 사진촬영에서도 조금 어색해 보였다.

“연극은 배우의 소리와 몸짓, 숨소리, 땀구멍까지 관객과 ‘생’으로 교류하니 도망갈 데가 없다. 관객의 반응이 직접적으로 오니까 정신이 번쩍 난다. 라이브란 긴장감과 전율 때문에 직업이 배우란 사실을 강하게 느낀다.”

하지만 천상 배우인 그는 이미 기존의 극이 가진 관습을 벗어난 이 새롭고 기묘한 연극에 빠져 있었다.

최민식과 짝을 이룬 연출자는 그와 비슷한 또래로 ‘경숙이 경숙아버지’ ‘위대한 캐츠비’ 등 최근 화제작을 잇따라 맡고 있는 극단 골목길의 박근형씨이다.

무대 복귀를 앞둔 최민식은 연극 ‘경숙이 경숙아버지’ 뒤풀이에 끼어 같이 술을 마셨다고 한다. 그의 눈에 역시 강렬한 역할을 주로 맡아온 조재현의 연기는 어떻게 비쳐졌을까.

“경숙이 아버지란 역할이 탐나더라. 어떻게 할 수 없는 나쁜 아버지란 지겨운 소재인데 그래도 연극은 참 좋았다.”

그러나 최민식은 연극에 대한 의무감은 없다고 밝혔다. 그동안 ‘마음을 끄는 작품’을 찾아왔을 뿐, 작품 선택에 있어서는 장르와 매체를 가리지 않는 ‘자유로운 배우’라고 스스로를 규정했다.

최근 스타 배우들의 연극 참여에 대해서도 “지명도 있고 유명한 배우들이 연극에 출연하면 순간적으로 활성화는 되겠지만, 근본적인 문제는 생각해봐야 할 것이다. 스타 배우가 연극을 계속하는 것은 좋은 일”이라고 날카롭게 진단했다.

최민식은 올 하반기에는 영화에 출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최근 영화쪽 상황이나 투자가 좋지 않아 시나리오도 위축된 듯하다는 아쉬움도 비쳤다.

윤창수기자 geo@seoul.co.kr
2007-03-13 2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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