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유리, 김태희, 김정은, 이영애, 장나라, 박주미…. 미녀 모델이 독점하던 소주 광고에 남자 모델이 등장했다. 특히 소주시장은 최대 성수기인 연말연시를 앞두고 진로와 두산이 남자 모델을 파격적으로 기용하는 등 광고전이 팽팽하다. 남성 모델이 등장한 것은 알코올 도수 20도 이하의 ‘순한’ 소주 출시 이후 소주의 소비자층이 20대와 젊은 여성으로 확산됐기 때문이다. 그동안에는 주요 소비자층인 30∼40대 남성을 겨냥해 젊은 여성을 모델로 내세웠다.
지난 2월 나온 두산의 ‘처음처럼’ 시장점유율은 출시 9개월만에 11.4%나 된다. 소주시장의 판도가 흔들리고 있는 셈이다. 이런 가운데 진로가 지난 8월 ‘참이슬 fresh’를 출시했다. 이 제품은 나온 지 두 달만에 1억병이 판매되는 기록을 세웠다.
이에 힘입어 진로는 최근 여성 대신 꽃미남 남성 모델 이상윤씨를 기용, 과감히 광고 전면에 등장시켰다. 이상윤씨는 소주 업계 최초로 남자 모델이다. 올해 24세인 이상윤씨는 화보촬영 외에는 이렇다할 특별한 활동은 없는 신인이다.
이에 맞서 두산은 이달 초 처음처럼의 모델로 만화작가이자 중후한 이미지의 허영만씨를 기용해 맞불 작전을 구사하고 있다. 유명 화백인 허영만씨가 광고모델로 나온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허영만씨는 최근 관객 700만을 넘어선 영화 ‘타짜’에 이어 ‘식객’까지 영화로 되면서 만화를 예술의 경지로 끌어올린 작가로 평가받고 있다.
이런 모델의 특성을 살려 두산의 처음처럼은 “옛 것은 새 것에 길을 내준다. 처음처럼이 새로운 길이 된 것처럼” 이라는 카피로 허영만씨의 업적과 함께 드라마틱한 도전을 상징하고 있다.“세상이 바뀌었다. 처음처럼으로!”라는 메인 카피는 업계 1위 진로에 대한 공식적인 도전장이다.
처음처럼의 광고에는 “허영만 작가의 모델료 전액은 노숙자를 위한 후원금으로 사용됩니다.”라는 글도 첨부돼 있다. 허영만씨는 “평소에 텐트 없이 밤을 지새우는 비바크 산행을 즐긴다.”며 “노숙자들을 볼 때마다 바닥에서 올라오는 한기가 얼마나 추울까 걱정이 되어 이렇게 결정했다.”고 말했다.
반면 진로의 참이슬은 여심을 유혹하는 꽃미남 전략이다.“19.8도만 기울이면 그녀의 마음을 얻을 수 있을 것 같다.”는 게 뿔테 안경을 낀 이상윤씨의 감성적인 카피이다.
광고를 제작한 LG애드의 김정응 국장은 “여성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참신한 꽃미남 모델을 기용했다.”며 “자신의 감정에 솔직하고 개성도 강하지만 주위를 배려하는 젊은 세대들에게 ‘참이슬 fresh’가 어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여성 모델이라는 고정 관념을 탈피한 소주업계의 광고전이 얼마나 친근하게 다가설지 주목되고 있다.
이기철기자 chuli@seoul.co.kr
이에 힘입어 진로는 최근 여성 대신 꽃미남 남성 모델 이상윤씨를 기용, 과감히 광고 전면에 등장시켰다. 이상윤씨는 소주 업계 최초로 남자 모델이다. 올해 24세인 이상윤씨는 화보촬영 외에는 이렇다할 특별한 활동은 없는 신인이다.
이에 맞서 두산은 이달 초 처음처럼의 모델로 만화작가이자 중후한 이미지의 허영만씨를 기용해 맞불 작전을 구사하고 있다. 유명 화백인 허영만씨가 광고모델로 나온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허영만씨는 최근 관객 700만을 넘어선 영화 ‘타짜’에 이어 ‘식객’까지 영화로 되면서 만화를 예술의 경지로 끌어올린 작가로 평가받고 있다.
이런 모델의 특성을 살려 두산의 처음처럼은 “옛 것은 새 것에 길을 내준다. 처음처럼이 새로운 길이 된 것처럼” 이라는 카피로 허영만씨의 업적과 함께 드라마틱한 도전을 상징하고 있다.“세상이 바뀌었다. 처음처럼으로!”라는 메인 카피는 업계 1위 진로에 대한 공식적인 도전장이다.
처음처럼의 광고에는 “허영만 작가의 모델료 전액은 노숙자를 위한 후원금으로 사용됩니다.”라는 글도 첨부돼 있다. 허영만씨는 “평소에 텐트 없이 밤을 지새우는 비바크 산행을 즐긴다.”며 “노숙자들을 볼 때마다 바닥에서 올라오는 한기가 얼마나 추울까 걱정이 되어 이렇게 결정했다.”고 말했다.
반면 진로의 참이슬은 여심을 유혹하는 꽃미남 전략이다.“19.8도만 기울이면 그녀의 마음을 얻을 수 있을 것 같다.”는 게 뿔테 안경을 낀 이상윤씨의 감성적인 카피이다.
광고를 제작한 LG애드의 김정응 국장은 “여성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참신한 꽃미남 모델을 기용했다.”며 “자신의 감정에 솔직하고 개성도 강하지만 주위를 배려하는 젊은 세대들에게 ‘참이슬 fresh’가 어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여성 모델이라는 고정 관념을 탈피한 소주업계의 광고전이 얼마나 친근하게 다가설지 주목되고 있다.
이기철기자 chuli@seoul.co.kr
2006-11-14 2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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