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에서 가장 번잡한 바닷길’ 말라카 해협이 ‘해적 소굴’의 오명에서 벗어날까.
세계 최대의 보험조합 로이즈는 8일(현지시간) 말라카 해협을 전쟁위험 해역에서 제외키로 했다고 파이낸셜타임스가 보도했다.
말레이반도와 인도네시아 수마트라섬 사이에 자리잡은 길이 900㎞의 이 해협은 매년 세계 물동량의 24%에 해당하는 5만여척의 상선들이 왕래하는 해상교통의 요충이다.
지난 1998년 이후 해적 출몰이 잦아져 피해가 잇따르자 로이즈는 지난해부터 이곳을 위험해역으로 지정, 통행 선박들에 고위험에 따른 프리미엄 보험료를 적용해 왔다.
로이즈는 이번 결정이 항로 안전상의 “매우 중요한 진전”에 따른 것이라고 밝혔다.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 정부가 해상·공중 순찰활동을 강화하면서 해적활동이 눈에 띄게 줄었다는 것이다. 국제해사국도 최근 이 지역의 해적출몰 횟수가 1999년 이후 가장 적었다고 밝혔다. 그러나 보험료율이 인하되더라도 선박들의 통행 비용이 줄어들 것 같지는 않다.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 정부가 해적단속에 필요한 경비를 조달한다는 명분으로 항로 사용료를 징수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셰드 하미드 알바르 말레이시아 외무장관은 “주변 3개국이 통행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해마다 막대한 예산을 쏟아붓고 있다.”면서 “항로 사용에 따른 수수료를 받는 것은 당연하다.”고 말했다.
이번 결정으로 가장 큰 영향을 받는 것은 한국·중국·일본 등 동아시아 국가들이다. 에너지원의 80%를 이 해협을 통과하는 유조선들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세영기자 sylee@seoul.co.kr
세계 최대의 보험조합 로이즈는 8일(현지시간) 말라카 해협을 전쟁위험 해역에서 제외키로 했다고 파이낸셜타임스가 보도했다.
말레이반도와 인도네시아 수마트라섬 사이에 자리잡은 길이 900㎞의 이 해협은 매년 세계 물동량의 24%에 해당하는 5만여척의 상선들이 왕래하는 해상교통의 요충이다.
지난 1998년 이후 해적 출몰이 잦아져 피해가 잇따르자 로이즈는 지난해부터 이곳을 위험해역으로 지정, 통행 선박들에 고위험에 따른 프리미엄 보험료를 적용해 왔다.
로이즈는 이번 결정이 항로 안전상의 “매우 중요한 진전”에 따른 것이라고 밝혔다.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 정부가 해상·공중 순찰활동을 강화하면서 해적활동이 눈에 띄게 줄었다는 것이다. 국제해사국도 최근 이 지역의 해적출몰 횟수가 1999년 이후 가장 적었다고 밝혔다. 그러나 보험료율이 인하되더라도 선박들의 통행 비용이 줄어들 것 같지는 않다.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 정부가 해적단속에 필요한 경비를 조달한다는 명분으로 항로 사용료를 징수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셰드 하미드 알바르 말레이시아 외무장관은 “주변 3개국이 통행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해마다 막대한 예산을 쏟아붓고 있다.”면서 “항로 사용에 따른 수수료를 받는 것은 당연하다.”고 말했다.
이번 결정으로 가장 큰 영향을 받는 것은 한국·중국·일본 등 동아시아 국가들이다. 에너지원의 80%를 이 해협을 통과하는 유조선들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세영기자 sylee@seoul.co.kr
2006-08-10 10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