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이사철 인테리어 실내장식 아닌 예술의 유혹

결혼·이사철 인테리어 실내장식 아닌 예술의 유혹

이기철 기자
입력 2006-04-04 00:00
수정 2006-04-04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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봄이 되면서 인테리어 광고가 봇물을 이루고 있다. 또한 결혼 및 이사철로 가구를 새로 장만하거나 바꾸는 등 수요가 늘어나 광고 내용이 이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올해 인테리어 광고의 메시지는 기능이나 성능을 강조하는 것보다는 디자인과 공간에 대한 효율성쪽으로 무게 중심이 옮겨가고 있다.

대표적으로 종합 홈인테리어 기업인 한샘의 최고급 부엌가구 ‘키친 바흐(KITCHEN BACH)’ 광고를 들 수 있다. 키친 바흐 광고는 하나의 광고에 여러 편을 선보이는 광고 기법인 멀티-스팟(Multi-Spot)의 형식을 채택했다.‘침실’편,‘카페’편,‘아이’편 등 3편을 동시에 선보이고 있다.

남편과 다정하게 속삭이는 침실편, 창 밖의 비를 바라보는 카페편, 부엌에서 아이와 함께 행복한 오후를 즐기는 아이편으로 짜였다. 이번 광고는 부엌에서 일하는 모습이 아닌, 즐기는 생활의 행복한 단편을 보여주는 데 초점을 맞췄다. 기존의 여느 주방가구 광고와의 차별화를 꾀한 것이다.

이 광고는 부엌에 대한 발상을 뒤집고 있다. 부엌을 음식 만드는 주방의 기능이 중요시됐던 ‘사용 가치’에서 인테리어를 통해 주부의 자기 표현 공간이자 자아를 위한 공간으로 가치를 전환했다.“여자는 부엌을 원하지 않는다.”라는 역설적인 대표 메시지를 내세웠다. 여성에게 부엌은 더 이상 일하는 공간이 아닌 생활을 즐기는 삶의 중심이 된 공간이라는 의미를 전달하고 있다.

LG화학은 최근 톱 모델 이영애를 기용한 ‘지인’을 선보였다. 프리미엄 인테리어 이미지를 알리는 데 주력했다. 지인은 바닥·창·벽의 개별 브랜드를 하나로 통합한 LG화학의 새로운 브랜드이다. 인테리어 건축자재 토털이다.

와인빛 꽃 문양의 드레스를 입은 이영애가 긴 생각에 잠긴 채 어딘가를 향한다. 곰곰이 생각에 잠긴 그녀의 주변을 꽃 문양의 라인드로잉들이 따라다니며 화사한 꽃을 피워 올린다. 이때 귀를 사로 잡는 멜로디와 성우의 목소리가 나온다.“당신의 감각, 기대. 당신을 사로 잡을 때까지 인테리어가 자꾸자꾸 당신을 생각합니다. 공간에 대한 긴∼생각. 지인.”

광고는 ‘인테리어’를 직접 언급하면서 소비자와의 연관성을 강조했다. 또 ‘당신이 바로 광고 속의 주인공’이라는 것을 암시하고 있다. 인테리어 감각을 지닌 센스있는 주부의 이미지가 이번 광고가 추구하는 소비자의 모습이다. 촬영은 싱가포르 최고의 호텔인 래플즈에서 진행됐다. 호텔측이 이례적으로 상당한 시간을 허가해 복도·계단·쇼 윈도 등 다양한 배경을 선보일 수 있었다.

또 2001 아웃렛은 최근 새로운 모델로 탤런트 김현주를 기용하면서 집안의 인테리어를 바꾸는 컨셉트로 광고를 전개하고 있다. 저렴한 가격에 집 안의 침대·탁자·서랍장·거울·커튼 등의 인테리어를 다 바꿀 수 있다는 메시지를 통해 아웃렛의 특장점을 강하게 부각시켰다.

이기철기자 chuli@seoul.co.kr
2006-04-04 2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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