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폐인 안됩니다”

“게임 폐인 안됩니다”

서재희 기자
입력 2006-03-28 00:00
업데이트 2006-03-28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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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중독이 사회 문제로 부상하자 게임 업체들이 장시간 플레이를 제한하는 게임들을 잇달아 출시하고 있다.

27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액토즈소프트는 최근 온라인 캐주얼 롤 플레잉 게임(RPG) ‘라테일’을 시범 서비스하면서 게임을 하루에 30분만 하자는 ‘하루 30분, 라테일’ 캠페인을 시작했다.

‘라테일’의 주 타깃이 초등학생 등 청소년층임을 감안, 짧은 시간 즐기는 건전한 게임이란 인식을 심어줘 더 많은 이용자에게 다가가려는 전략이다. 라테일은 이용자가 접속하는 순간 ‘하루 30분’ 표시를 보여주고 최초 30분간 경험치, 아이템 획득 확률, 능력치가 높아지는 등 30여개의 혜택을 줬다가 30분이 지나면 이같은 혜택을 없애고 있다.

삼성전자의 ‘던전앤파이터’는 몬스터 사냥을 하루 100분 이상 할 수 없도록 제한을 뒀고, 웹젠도 신작 ‘SUN(썬)’에 하루 게임 시간이 6시간을 넘으면 경험치 획득을 제한하는 피로도 시스템을 도입했다.

엔플레버의 ‘라펠즈’도 이용자가 게임을 하지 않으면 스태미나가 쌓이고 게임을 하면 스태미나가 소모돼 일정 수치 이하가 되면 경험치 등에서 불이익을 받는 ‘컨디션’ 기능을 도입했다.

이같은 시스템은 블리자드의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WoW)’, 한빛소프트의 ‘그라나도 에스파다’도 도입할 계획이다.

게임업체 한 관계자는 “장시간 게임못지않게 단시간 게임도 충분히 수익을 낼 수 있다는 사실이 이미 입증돼 건전한 게임을 만드는 업체들이 더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서재희기자 s123@seoul.co.kr

2006-03-28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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