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렁치렁한 가발과 검은 드레스만 벗어던져도 그게 변신이에요.”
심혜진이 정통 멜로드라마로 돌아온다. 오는 9일 시작하는 SBS 금요드라마 ‘그 여자’(연출 이현직, 극본 소현경)를 통해서다.
사실 돌아왔다는 말은 별로 어울리지 않을 것 같다.MBC 시트콤 ‘안녕, 프란체스카’의 ‘긴 생머리+검정 옷+도끼+고스톱’ 이미지가 굳어져가는 동안에도 늘 다른 연기를 해왔기 때문이다.
얼마 전에는 ‘아트’를 통해 생애 첫 연극 무대에 올랐다. 또 북남남녀의 사랑 이야기를 그린 영화 ‘국경의 남쪽’과 내년 방송 예정인 드라마 ‘궁’의 촬영에도 땀을 쏟고 있다.
지난달 30일 경기도 일산에서 만난 심혜진은 “신인이라면 몰라도…. 시트콤을 하며 정극을 한다는 것이 그렇게 놀랍다거나 새롭지는 않아요.”라면서 “둘 다 연기한다는 것 자체는 차이가 없잖아요.”라고 반문했다.
“시트콤 이미지를 떨치려고 일부러 택한 것은 아니에요. 제작진에서 그러한 점을 고려하지 않고 캐스팅하지도 않았을 거고요. 굉장히 몰입할 수 있는 작품이고, 저는 감정에 충실한 연기를 하려고 노력할 뿐이에요.”
연기 경력 20년을 채워가는 중견 연기자에게서 자신감이 뚝뚝 묻어난다. 하지만 세월에 대한 아쉬움도 드러냈다.“정말 오랫동안 연기한 것 같아요. 세월의 변화를 많이 느끼죠. 아줌마 연기를 해도, 할 때는 모르다가 휴식 시간에 이런 저런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정말 아줌마가 됐구나.’하는 느낌이 들어요. 그래도 예전에 발랄하고 예쁜 역할도 많이 해봐 위안이 되죠.” 이번에 맡은 배역은 현모양처였지만, 남편의 외도로 이혼하게 되고 새로운 삶을 살게 되는 지수. 게다가 나중에 사랑에 빠지는 연하 남자가 남편을 바람나게 했던 여자와 결혼한 사람이다. 뻔한 스토리에 관계를 꼬고 꼬는 드라마일 것 같았다.
이에 대해 심혜진은 “드라마 소재가 반복된다고 하지만, 사실 그게 우리가 사는 모습이기 때문이 아닐까요?”라면서 “처음에는 피해자였다가 나중에는 가해자로 바뀌게 된다는 점에서 해볼 만한 역할이라고 느꼈어요.”라고 설명한다.
불쑥 자신의 성격을 자기도 모르겠다는 말을 던진다. 숱하게 다른 삶을 살아왔기 때문에 실제 성격을 잊어버릴 정도가 됐다는 심혜진. 만큼 언제나 연기에 혼신을 다했다는 방증인 것 같다. 그녀의 또 다른 아줌마 연기가 겨울 안방극장을 뜨겁게 달구기를 기대해 본다.
홍지민기자 icarus@seoul.co.kr
심혜진이 정통 멜로드라마로 돌아온다. 오는 9일 시작하는 SBS 금요드라마 ‘그 여자’(연출 이현직, 극본 소현경)를 통해서다.
심혜진
얼마 전에는 ‘아트’를 통해 생애 첫 연극 무대에 올랐다. 또 북남남녀의 사랑 이야기를 그린 영화 ‘국경의 남쪽’과 내년 방송 예정인 드라마 ‘궁’의 촬영에도 땀을 쏟고 있다.
지난달 30일 경기도 일산에서 만난 심혜진은 “신인이라면 몰라도…. 시트콤을 하며 정극을 한다는 것이 그렇게 놀랍다거나 새롭지는 않아요.”라면서 “둘 다 연기한다는 것 자체는 차이가 없잖아요.”라고 반문했다.
“시트콤 이미지를 떨치려고 일부러 택한 것은 아니에요. 제작진에서 그러한 점을 고려하지 않고 캐스팅하지도 않았을 거고요. 굉장히 몰입할 수 있는 작품이고, 저는 감정에 충실한 연기를 하려고 노력할 뿐이에요.”
연기 경력 20년을 채워가는 중견 연기자에게서 자신감이 뚝뚝 묻어난다. 하지만 세월에 대한 아쉬움도 드러냈다.“정말 오랫동안 연기한 것 같아요. 세월의 변화를 많이 느끼죠. 아줌마 연기를 해도, 할 때는 모르다가 휴식 시간에 이런 저런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정말 아줌마가 됐구나.’하는 느낌이 들어요. 그래도 예전에 발랄하고 예쁜 역할도 많이 해봐 위안이 되죠.” 이번에 맡은 배역은 현모양처였지만, 남편의 외도로 이혼하게 되고 새로운 삶을 살게 되는 지수. 게다가 나중에 사랑에 빠지는 연하 남자가 남편을 바람나게 했던 여자와 결혼한 사람이다. 뻔한 스토리에 관계를 꼬고 꼬는 드라마일 것 같았다.
이에 대해 심혜진은 “드라마 소재가 반복된다고 하지만, 사실 그게 우리가 사는 모습이기 때문이 아닐까요?”라면서 “처음에는 피해자였다가 나중에는 가해자로 바뀌게 된다는 점에서 해볼 만한 역할이라고 느꼈어요.”라고 설명한다.
불쑥 자신의 성격을 자기도 모르겠다는 말을 던진다. 숱하게 다른 삶을 살아왔기 때문에 실제 성격을 잊어버릴 정도가 됐다는 심혜진. 만큼 언제나 연기에 혼신을 다했다는 방증인 것 같다. 그녀의 또 다른 아줌마 연기가 겨울 안방극장을 뜨겁게 달구기를 기대해 본다.
홍지민기자 icarus@seoul.co.kr
2005-12-03 12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