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Q레터´ 발송 즉시 효과
‘OK톡톡’이라는 블로그로 유명한 한나라당 전여옥 의원측은 “정치인 홈페이지는 네티즌의 로열티(충성도)가 높지 않은 편이라 지속적으로 찾아오도록 하려면 ‘EQ 레터’를 통해서 업데이트된 내용도 알리고 흥미를 유발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열린우리당 백원우 의원이 지난달 31일 ‘달팽이의 꿈’이라는 플래시 애니메이션을 뉴스레터에 첨부했을 때도 비슷한 효과가 생겼다. 비를 맞아도 꾸벅꾸벅 길을 가는 달팽이의 모습에 노무현 대통령을 오버랩시킨 이 애니메이션은 백 의원이 청와대 홈페이지에서 직접 퍼온 것인데, 이를 본 네티즌이 다시 백 의원의 홈피에 들르고, 문의하는 일이 있었다는 것이다.“5분만 만나보면 가슴이 따뜻해진다.”고 홍보하는 열린우리당 유재건 의원측은 “반응이 뜨겁다.”고 즐거운 표정이다. 유 의원이 셔츠를 다리는 사진과 그가 고른 ‘좋은책’ 이야기 등이 첨부된 이메일을 지역 유권자와 지인, 교회 교우들에게 보냈더니 “재미있다.”,“색다른 모습을 봤다.”며 호응이 뜨거웠다는 것이다. 그래서 당초 한 달에 한 번만 보내려던 메일을 보름에 한 번으로 늘릴 계획이다.
●감동적 글·영화 패러디 고민
EQ형 레터가 인기를 끌면서 의원들은 직접 웹서핑을 하고, 글을 쓰고, 영화 패러디를 고민할 정도로 신경을 쓴다.‘생뚱메일’의 한나라당 임태희 의원측도 “의원이 직접 퍼온 감동적인 시 구절을 최근에는 많이 쓰고 있다.”면서 “명함만 주고 받고 뒤돌아서면 잊어버리기 쉬운데 메일을 받아서 의원 얼굴이라도 떠올리면 얼마나 좋겠냐.”고 설명했다.
●정치 외적 요소 치중땐 부작용
그러나 국민대 정치학과 김형준 교수는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지향하는 것은 좋지만, 정치인이 정치적인 목표와 부합하지 않는 쪽에만 너무 골몰하면 연예인과 다를 바가 없다.”고 내용없이 지나치게 감성정치로만 흐를 가능성에 대해 얼마간의 우려를 표시했다. 이어 “국민에 대한 비전과 정치 철학도 깊이 있게 포함해 기형적이 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박지연기자 anne02@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