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개봉하는 ‘나이트 플라이트’(Red Eye)는 ‘작지만 큰’ 영화다. 돈을 적게 들인 것이 금세 티나는 협소한 배경과 상황 설정, 조금은 어설픈 컴퓨터 그래픽, 게다가 극적인 반전도 없고, 뻔히 들여다 보이는 스토리. 하지만 75분의 짧은 시간임에도 스릴러물이 필히 갖춰야 할 공포감과 긴장감의 파고는 충분하다. 배우의 호연도 한몫하지만,‘스크림’ 시리즈를 만든 웨스 크레이븐 감독의 실험적 시도가 눈에 띈다. 특히 운항중인 비행기라는 절대로 도망칠 수 없는 밀폐된 공간을 영화속 배경으로 삼은 점은 그 자체로 공포와 긴장으로 연결된다.
유능한 호텔 매니저 리사(레이첼 맥애덤스)는 야간 비행기로 마이애미로 돌아가려는 중. 출발이 지연되면서 불만을 토로하는 한 남자와 시비가 붙고, 다정하고 친절한 잭슨(킬리안 머피)의 도움을 받게 되면서 친근감을 느낀다. 인연은 비행기속 옆자리에 앉는 것으로 이어진다. 하지만 이는 우연이 아니다. 잭슨은 국토방위부 차관의 암살을 위해 리사에게 의도적으로 접근한 것. 비행기 이륙과 함께 잭슨은 호감가는 젠틀맨에서 잔인한 암살자의 모습으로 돌변한다. 잭슨은 차관 일행의 객실을 옮기지 않으면 아버지를 살해하겠다며 리사를 협박하는데…. 영화는 잭슨의 정체와 국토방위부 차관의 암살 이유 등 구체적인 설명은 생략한 채 오로지 두 남녀의 심리와 쫓고쫓기는 추격전에 관심을 보인다. 사건의 해결 방식도 조금은 밋밋하다. 하지만 영화 내내 유지되는 ‘두근거림’은 그같은 의문과 아쉬움을 충분히 보상할 만하다.15세 이상 관람가.
이영표기자 tomcat@seoul.co.kr
2005-09-08 2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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