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음악·영화콘텐츠 잡아라”

SKT “음악·영화콘텐츠 잡아라”

입력 2005-05-28 00:00
수정 2005-05-28 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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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이 올 들어 연예기획사와 음반사를 인수하거나 영화·음악 펀드를 조성하는 등 콘텐츠 확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 방송사와 연예기획사에 이은 제3의 문화권력으로 등극할 것이란 관측까지 나올 정도다. 휴대전화를 통해 TV를 보고 노래도 듣는 등 휴대전화의 멀티미디어 기능이 발전하면서 향후에는 콘텐츠가 휴대전화 시장을 결정할 것이란 전망 때문이다.

SK텔레콤은 27일 300억원 규모의 ‘음악펀드’ 설립과 ‘YBM서울음반’ 인수 등 안건을 이사회에서 승인했다.

‘음악펀드’는 신인가수를 발굴하거나 음반사와 제휴를 맺는 등 음악 콘텐츠 확보를 위해 사용된다. 또 시장점유율 17%의 국내 1위 음반업체 YBM서울음반의 지분 60%를 292억원에 취득,1대 주주가 된다. 음악포털 ‘멜론’과 위성DMB방송인 TU미디어에 보다 안정적으로 음원을 공급하기 위해서다.YBM서울음반의 경우 디지털 음악은 물론 오프라인 투자와 배급을 겸하는 음악 유통 회사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SK텔레콤측은 “휴대전화는 대용량 멀티미디어를 처리할 수 있는 수준으로 계속 진화하고 있지만 이를 통해 유통할 콘텐츠가 절대 부족하다.”면서 “예전에는 일정 수수료를 받고 업체들로부터 콘텐츠를 제공받아 소비자에게 전했지만 이제는 주도적으로 콘텐츠를 개발해 전달하기로 방향을 정했다.”고 설명했다. 경쟁력 있는 회사는 사고, 그렇지 못한 회사와는 판권이나 음원에 대한 계약을 맺어 콘텐츠를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SK텔레콤은 이에 앞서 지난 2월 144억 4000만원을 투자해 전지현, 정우성 등 웬만한 A급 연예인의 소속사를 운영하며 드라마와 영화를 제작하는 종합엔터테인먼트 업체 ㈜IHQ의 2대 주주가 됐다. 지금은 지분이 21.66%로 2대 주주이지만 콜옵션을 행사하면 주식수가 44%로 확대돼 1대 주주가 된다.

이밖에도 이달 초에는 창투사들과 연합해 영화 드라마 등에 투자하는 750억원 규모의 ‘엔터테인먼트 펀드’를 조성했다. 신인을 발굴하고 영화를 제작·배급할 수도 있지만 휴대전화에 적합한 영화 콘텐츠를 제공받는 게 주요 목적이다.

한편 SK텔레콤은 초고속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3세대(동영상) 이동통신 서비스인 WCDMA에 올해까지 총 1조 1000억원을 투자한다.

주현진기자 jhj@seoul.co.kr
2005-05-28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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