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에 관계하는 이들과 함께 한 어제 점심 자리에서 화제는 단연 ‘한국을 대표하는 영화’였다. 영국을 국빈 방문한 노무현 대통령이 엘리자베스 2세 여왕과 블레어 총리에게 한국영화 네편의 DVD를 선물했다는 뉴스가 전해졌기 때문이다.
A가 먼저 말을 꺼냈다.“한국영화를 선물하자는 아이디어를 누가 냈을까. 한 국가사회를 이해하는 데 영화처럼 쉽고 편한 매체가 없잖아. 노 대통령만이 아니라 역대 어느 대통령도 우리 영화를 외국 정상에게 선물한 적은 없었을걸. 아무튼 대단해.”
동의하는 말들이 이어지는 가운데 B가 불쑥 내뱉었다.“그래도 작품 선정에는 문제가 많아. 기왕 외국 정상에게 영화를 선물하려면 한국을 대표하는 작품을 고르는 게 상식 아닌가.”노 대통령이 선물한 영화는 임권택 감독의 ‘취화선’과 이창동 감독의 ‘초록물고기’‘박하사탕’‘오아시스’이다.
갑자기 말들이 쏟아져 나왔다. 네편 가운데 세편이 한 감독의 작품이면 편향된 것 아닌가.‘취화선’과 ‘오아시스’는 세계 3대 영화제에서 상 받은 작품이니 당연하다 쳐도 ‘초록물고기’‘박하사탕’을 꼭 넣어야 할까. 국제영화계에서 한창 각광받는 김기덕·박찬욱 감독의 작품은 왜 빠졌어 등등 저마다 몇마디씩 했다. 결론은 “한국을 대표하는 영화를 뽑는 데도 ‘코드’가 작용했다.”라는 의구심이었다.
논의를 듣다 보니 청와대의 설명이 궁금해져 먼저 자리에서 일어섰다. 여기저기 전화한 끝에 청와대의 한 인사와 통화가 됐다. 그는 “부속실에서 준비한 것으로 안다. 순방길에 동행했으니 현지에 연락해서 과정을 알아 보겠다.”고 했다. 몇시간 뒤 그가 전한 선정 과정은 이랬다. 국제영화제 수상작을 선정 대상으로 했다, 이창동 감독 작품을 일부러 세편 넣은 것은 아니고 세 작품이 한 세트로 나온 것이어서 결과적으로 그렇게 됐다, 김기덕·박찬욱 감독 작품은 DVD로 아직 출시되지 않았다더라 등이었다.
‘코드 선정’이 아니라니 다행이지만 아쉬움은 남았다. 우리 영화는 이제 외연이 넓어져 다양한 장르에 수작(秀作)이 존재한다. 멜로영화 한편, 분단을 소재로 한 작품 한편쯤을 추가해도 선물보따리가 그리 무거워지지는 않을 것이다.
이용원 논설위원 ywyi@seoul.co.kr
A가 먼저 말을 꺼냈다.“한국영화를 선물하자는 아이디어를 누가 냈을까. 한 국가사회를 이해하는 데 영화처럼 쉽고 편한 매체가 없잖아. 노 대통령만이 아니라 역대 어느 대통령도 우리 영화를 외국 정상에게 선물한 적은 없었을걸. 아무튼 대단해.”
동의하는 말들이 이어지는 가운데 B가 불쑥 내뱉었다.“그래도 작품 선정에는 문제가 많아. 기왕 외국 정상에게 영화를 선물하려면 한국을 대표하는 작품을 고르는 게 상식 아닌가.”노 대통령이 선물한 영화는 임권택 감독의 ‘취화선’과 이창동 감독의 ‘초록물고기’‘박하사탕’‘오아시스’이다.
갑자기 말들이 쏟아져 나왔다. 네편 가운데 세편이 한 감독의 작품이면 편향된 것 아닌가.‘취화선’과 ‘오아시스’는 세계 3대 영화제에서 상 받은 작품이니 당연하다 쳐도 ‘초록물고기’‘박하사탕’을 꼭 넣어야 할까. 국제영화계에서 한창 각광받는 김기덕·박찬욱 감독의 작품은 왜 빠졌어 등등 저마다 몇마디씩 했다. 결론은 “한국을 대표하는 영화를 뽑는 데도 ‘코드’가 작용했다.”라는 의구심이었다.
논의를 듣다 보니 청와대의 설명이 궁금해져 먼저 자리에서 일어섰다. 여기저기 전화한 끝에 청와대의 한 인사와 통화가 됐다. 그는 “부속실에서 준비한 것으로 안다. 순방길에 동행했으니 현지에 연락해서 과정을 알아 보겠다.”고 했다. 몇시간 뒤 그가 전한 선정 과정은 이랬다. 국제영화제 수상작을 선정 대상으로 했다, 이창동 감독 작품을 일부러 세편 넣은 것은 아니고 세 작품이 한 세트로 나온 것이어서 결과적으로 그렇게 됐다, 김기덕·박찬욱 감독 작품은 DVD로 아직 출시되지 않았다더라 등이었다.
‘코드 선정’이 아니라니 다행이지만 아쉬움은 남았다. 우리 영화는 이제 외연이 넓어져 다양한 장르에 수작(秀作)이 존재한다. 멜로영화 한편, 분단을 소재로 한 작품 한편쯤을 추가해도 선물보따리가 그리 무거워지지는 않을 것이다.
이용원 논설위원 ywyi@seoul.co.kr
2004-12-04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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