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업체 신경전 치열

광고업체 신경전 치열

입력 2004-04-20 00:00
수정 2004-04-20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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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광고시장에 외국계 광고회사와 토종업체간의 신경전이 치열하다.

세계적인 다국적 광고회사들은 미국,유럽시장이 정체상태에 빠지자 아시아 광고시장 선점의 발판인 한국 광고시장을 탐내고 있다.중국 시장 연착륙을 위해 한류열풍을 일으키고 있는 한국 광고회사를 속속 인수하려는 움직임도 두드러지고 있다.



1991년 이후 국내 광고시장에 진입한 외국계 광고회사는 지난해 국내 시장에서 38%의 점유율을 기록했다.6조 8023억원의 광고시장 중 2조 5835억원어치를 외국계 회사들이 차지했다.

영상광고를 대행하는 230여개 광고회사 중 외국계는 18곳.지난해 광고대행사가 유치한 광고주의 광고비 취급액 규모로 보면 국내 10대 광고회사는 제일기획·LG애드·금강기획·TBWA 코리아·대홍기획·휘닉스컴·웰콤·오리콤·JWT애드벤처·코래드 순이다.이 중 토종기업은 제일기획·대홍기획·오리콤 등 3개 회사뿐이다.

외국계 시장 점유율 38%…토종은 3곳뿐

LG애드·금강기획을 소유한 WPP와 TBWA코리아를 인수한 옴니콤,IPG 등 세계적인 다국적 커뮤니케이션 그룹은 아시아 광고시장에 눈독을 들이고 있다.WPP는 올해도 코래드 등의 국내 광고회사를 인수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국내 광고시장 규모가 91년 개방 당시 2조 4000억원에서 지난해 7조원대로 성장,전세계 8위권으로 올라선 것도 다국적 미디어 기업의 군침을 돌게 했다.

이들 외국계는 국내 광고회사를 인수한 뒤 대개 한명의 경영진만을 파견한다.임시 파견 등을 제외하면 실제 해외 선진 광고 제작인력이 국내에서 일하는 경우는 전무하다.따라서 국내 광고시장 개방이 10년을 넘었지만 외국 선진 광고기술의 수혜로 국내 광고의 질이 높아졌냐는 물음에 대부분의 광고인들은 고개를 젓는다.결국 외국계의 국내 광고회사 인수는 이익 회수를 위한 ‘머니 게임’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외국계는 광고가 제조업이 아니라는 특성을 감안하더라도 투자에도 야박하기 그지없다.이달들어 사표를 제출한 TBWA코리아 최모 사장의 경우 국내 4위권 광고회사로 부상했으나 부족한 인력과 사무실 문제가 몇년 동안 해결되지 않자 불만이 누적된 것으로 알려졌다.TBWA코리아측은 최 사장이 개인 광고회사를 차리기 위해 사의를 표명했다고 밝혔다.

中진출 겨냥 토종 인수 움직임 잇따라

2002년 말 WPP에 인수된 LG애드의 경우 외국계로 바뀌면서 체질 변화가 한창이다.일단 기업목표가 취급액 기준에서 순수익과 영업이익으로 변했다.외국계 광고회사 직원들은 “노동강도를 비교하면 개인당 업무량은 외국계로 바뀌면서 높아진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외국계 광고회사들은 국내 광고시장에 대한 기여도를 무시하는 것에 대해 ‘하우스 에이전시 체제’를 무너뜨린 장본인이 외국계라고 반발한다.

하우스 에이전시란 대기업 소속의 계열 광고회사로 IMF(국제통화기금) 외환위기 이전까지 대기업은 이들 하우스 에이전시에 일방적으로 광고물량을 넘겨줬다.현재 국내 10대 광고회사 중 하우스 에이전시로 분류될 만한 곳은 삼성의 제일기획과 롯데의 대홍기획밖에 남아 있지 않다.하우스 에이전시의 붕괴는 치열한 광고수주 경쟁과 광고의 질적 향상을 가져왔다.광고회사 관계자는 “한국과 일본을 제외하면 전세계 광고회사들은 인수·합병을 통해 국적이 사라진 커뮤니케이션 그룹으로 재편되고 있다.”며 “이같은 추세에 맞서 토종업체들의 국내시장 수성(守城) 노력이 한층 강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윤창수기자 geo@seoul.co.kr˝
2004-04-20 4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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