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불량 출구 인터넷서 찾는다

신용불량 출구 인터넷서 찾는다

입력 2004-01-30 00:00
수정 2004-01-30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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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2개의 카드사에 대한 빚을 갚지 못해 신용불량자가 된 김모씨는 최근 집에서 인터넷을 통해 채무조정 서비스를 받고 신용불량자의 굴레에서 벗어났다.부실채권 인수기관인 자산관리공사가 최근 개설한 개인신용지원 온라인서비스 ‘온크레딧’(www.oncredit.or.kr)을 통해 채무액의 30%를 감면받고,분할상환을 약정하자 신용불량정보가 해제됐다.

카드빚 등에 따른 신용불량자가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자산관리공사가 국내 최초로 인터넷을 통한 ‘원스톱 채무조정 서비스’를 시작,눈길을 끌고 있다.

지난 6일부터 온크레딧 사이트와 공사 홈페이지(www.kamco.or.kr)를 통해 채무자의 채무 확인,채무조정 신청 및 확인,채무액 입금 등 신용회복을 위한 모든 과정을 한꺼번에 처리해 주고 있다.하루 평균 사이트 방문 건수만 2000건이 넘고,1000명 이상이 회원으로 가입했다.

온크레딧 서비스를 받으려면 사이트에 접속,자신의 채무가 공사로 넘어갔는지 확인해야 한다.공사는 지난 1997년 이후 은행·카드·캐피털사 등으로부터 110조원의 부실채권을 매입,정리해 왔다.98년부터 시작한 개인신용지원 업무를 통해 지금까지 12만여명의 채무를 조정,구제했다.

공사로 자신의 채무가 넘어간 것이 확인되면 채무조정을 신청,상환방법을 결정하면 된다.채무자가 재산이 없는 것으로 파악되면 채무액을 30% 줄여준다.

상환 방법은 일시상환과 분할상환이 있다.분할 방식으로 갚으면 채무액의 20% 이상을 먼저 내야 한다.이처럼 선납(先納)만 해도 신용불량정보가 해제되지만 이후 상환 과정에서 연체하면 신용불량자로 재등록된다.

김미경기자 chaplin7@
2004-01-30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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