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과 동해안을 최단거리로 잇는 ‘제2 영동고속도로’가 건설된다.
주말과 휴가철에 지·정체가 심한 영동고속도로를 이용하지 않더라도 서울에서 올림픽대로,미사리,춘천을 거쳐 곧바로 동해안으로 이동할 수 있다.
5일 건설교통부에 따르면 제2 영동고속도로는 2008년 완공 예정인 서울∼춘천고속도로와 내년에 착공되는 춘천∼양양고속도로를 직접 연결하는 방식으로 추진된다.공사가 끝나는 2010년이면 기존 영동고속도로와 나란히 동서를 관통하는 또 하나의 교통축이 형성된다.춘천∼양양고속도로는 총 연장 91㎞,4차로 도로로 춘천∼동홍천 구간은 내년,동홍천∼양양 구간은 2005년 사업에 착수한다.총 사업비 3조 4622억원이 투입된다.건교부는 영동고속도로의 교통량이 분산되고 강원 북부와 설악권,동해안 관광지구 교통수요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서울∼춘천고속도로는 미사리와 춘천을 잇는 도로로 현재 민자사업으로 건설 중이다.
건교부는 이밖에 내년도 신규 사업으로 동해∼삼척고속도로를 건설하기로 했다.총 연장 19㎞의 4차로로 2010년 완공된다. 총 사업비는 6200억원이다.향후 남북간 교류 활성화와 통일을 대비한 동해축 주 간선도로의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동해∼원산을 잇는 해상수송로와 더불어 대북 교통인프라로서 큰 몫을 할 것으로 건교부는 내다봤다.
류찬희기자 chani@
주말과 휴가철에 지·정체가 심한 영동고속도로를 이용하지 않더라도 서울에서 올림픽대로,미사리,춘천을 거쳐 곧바로 동해안으로 이동할 수 있다.
5일 건설교통부에 따르면 제2 영동고속도로는 2008년 완공 예정인 서울∼춘천고속도로와 내년에 착공되는 춘천∼양양고속도로를 직접 연결하는 방식으로 추진된다.공사가 끝나는 2010년이면 기존 영동고속도로와 나란히 동서를 관통하는 또 하나의 교통축이 형성된다.춘천∼양양고속도로는 총 연장 91㎞,4차로 도로로 춘천∼동홍천 구간은 내년,동홍천∼양양 구간은 2005년 사업에 착수한다.총 사업비 3조 4622억원이 투입된다.건교부는 영동고속도로의 교통량이 분산되고 강원 북부와 설악권,동해안 관광지구 교통수요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서울∼춘천고속도로는 미사리와 춘천을 잇는 도로로 현재 민자사업으로 건설 중이다.
건교부는 이밖에 내년도 신규 사업으로 동해∼삼척고속도로를 건설하기로 했다.총 연장 19㎞의 4차로로 2010년 완공된다. 총 사업비는 6200억원이다.향후 남북간 교류 활성화와 통일을 대비한 동해축 주 간선도로의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동해∼원산을 잇는 해상수송로와 더불어 대북 교통인프라로서 큰 몫을 할 것으로 건교부는 내다봤다.
류찬희기자 chani@
2003-10-06 12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