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인으로 뜨고 싶다고?그럼 먼저 인터넷에서 ‘얼짱’이 돼야 한다.
‘얼짱’은 얼굴이 예쁘고 잘 생겼다는 뜻의 인터넷 신조어.네티즌들에 의해 ‘얼굴 짱’으로 공인된 ‘꽃미남 꽃미녀’들을 일컫는다.얼짱들의 사진을 모은 온라인 사이트가 신인 연예인의 ‘등용문’으로 새롭게 떠오를 정도다.
●연예계 ‘새얼굴’의 등용문 된 얼짱 사이트
네티즌의 호응을 받는 얼짱 사이트는 50여개.지난해 2월 포털사이트 ‘다음’에 생긴 ‘:+:오대얼짱:+:’ 카페(cafe.daum.net/5i)가 원조격이다.아이디로 ‘X’를 쓰는 여고 2학년생 이모양이 인터넷에서 떠돌아다니던 얼짱들의 사진을 모아 만들었다.
이 카페에서 뜬 1대 얼짱들은 이미 연예계의 ‘샛별’로 떠오른 지 오래다.영화 ‘여우계단’에 출연한 박한별씨가 선두주자로 꼽힌다.
CF와 뮤직비디오에 출연하면서 주목을 받고 있는 구혜선씨도 1대 얼짱 출신이다.박설미,이주연,김신혜 등 다른 1대 얼짱들도 CF와 방송계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영화 ‘장화 홍련’으로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임수정씨도 ‘원조 얼짱’ 출신이다.
이밖에 남상미,현빈씨 등도 최근 방송국 드라마에 나오면서 연예계 스타 목록에 이름을 등록했다.요즘 ‘오대얼짱’ 사이트에서 2대 얼짱 후보로 네티즌들의 표를 한몸에 받고 있는 송미라,주미진,임지연,이슬,이지혜씨 등이 ‘차세대 스타 0순위’로 부상하고 있다.
●스타를 직접 만드는 ‘네티즌의 힘’
얼짱의 부상에 대해 연예기획사들은 반기는 분위기다.네티즌들로부터 ‘공인받은’ 얼짱을 끌어들이면 연예계에서 ‘뜨는’과정에 어느 정도 부담감을 덜 수 있기 때문이다.업계 관계자는 “연예기획사에는 스타를 발굴하는 것 자체가 생존의 문제”라면서 “인터넷을 통해 얼짱이 등장하는 것은 우리에게 효율적이면서도 매력적인 스타 발굴 시스템”이라고 말했다.
얼짱의 등장은 문화 수용자들이 직접 생산과 소비까지 담당하는 ‘문화적 피드백’ 현상의 주체로 등장했음을 뜻한다.네티즌들이 지금까지 기존 문화 산업계에서 공급하는 스타들을 수용하기만 하던 수동적인 입장에서 벗어나 온라인 공간을 통해 직접 스타들을 선택하고 오프라인에서 길러내는 ‘확대재생산’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사이버문화연구소 김양은 소장은 “얼짱의 인기몰이는 온라인이 생산자와 소비자의 장벽을 헐고 ‘열린 공간’을 만드는 대표적인 사례”라면서 “인터넷을 통한 네티즌들의 문화적 참여는 갈수록 활발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두걸기자 douzirl@
‘얼짱’은 얼굴이 예쁘고 잘 생겼다는 뜻의 인터넷 신조어.네티즌들에 의해 ‘얼굴 짱’으로 공인된 ‘꽃미남 꽃미녀’들을 일컫는다.얼짱들의 사진을 모은 온라인 사이트가 신인 연예인의 ‘등용문’으로 새롭게 떠오를 정도다.
구혜선
네티즌의 호응을 받는 얼짱 사이트는 50여개.지난해 2월 포털사이트 ‘다음’에 생긴 ‘:+:오대얼짱:+:’ 카페(cafe.daum.net/5i)가 원조격이다.아이디로 ‘X’를 쓰는 여고 2학년생 이모양이 인터넷에서 떠돌아다니던 얼짱들의 사진을 모아 만들었다.
이 카페에서 뜬 1대 얼짱들은 이미 연예계의 ‘샛별’로 떠오른 지 오래다.영화 ‘여우계단’에 출연한 박한별씨가 선두주자로 꼽힌다.
CF와 뮤직비디오에 출연하면서 주목을 받고 있는 구혜선씨도 1대 얼짱 출신이다.박설미,이주연,김신혜 등 다른 1대 얼짱들도 CF와 방송계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영화 ‘장화 홍련’으로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임수정씨도 ‘원조 얼짱’ 출신이다.
이밖에 남상미,현빈씨 등도 최근 방송국 드라마에 나오면서 연예계 스타 목록에 이름을 등록했다.요즘 ‘오대얼짱’ 사이트에서 2대 얼짱 후보로 네티즌들의 표를 한몸에 받고 있는 송미라,주미진,임지연,이슬,이지혜씨 등이 ‘차세대 스타 0순위’로 부상하고 있다.
●스타를 직접 만드는 ‘네티즌의 힘’
얼짱의 부상에 대해 연예기획사들은 반기는 분위기다.네티즌들로부터 ‘공인받은’ 얼짱을 끌어들이면 연예계에서 ‘뜨는’과정에 어느 정도 부담감을 덜 수 있기 때문이다.업계 관계자는 “연예기획사에는 스타를 발굴하는 것 자체가 생존의 문제”라면서 “인터넷을 통해 얼짱이 등장하는 것은 우리에게 효율적이면서도 매력적인 스타 발굴 시스템”이라고 말했다.
얼짱의 등장은 문화 수용자들이 직접 생산과 소비까지 담당하는 ‘문화적 피드백’ 현상의 주체로 등장했음을 뜻한다.네티즌들이 지금까지 기존 문화 산업계에서 공급하는 스타들을 수용하기만 하던 수동적인 입장에서 벗어나 온라인 공간을 통해 직접 스타들을 선택하고 오프라인에서 길러내는 ‘확대재생산’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사이버문화연구소 김양은 소장은 “얼짱의 인기몰이는 온라인이 생산자와 소비자의 장벽을 헐고 ‘열린 공간’을 만드는 대표적인 사례”라면서 “인터넷을 통한 네티즌들의 문화적 참여는 갈수록 활발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두걸기자 douzirl@
2003-08-25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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