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박주일 지점장 / “법정관리 온라인 상담 4년간 20만명 다녀갔죠”

우리은행 박주일 지점장 / “법정관리 온라인 상담 4년간 20만명 다녀갔죠”

입력 2003-05-19 00:00
수정 2003-05-19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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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세한 중소기업을 도와 줄 때 기쁨이 가장 큽니다.저의 작은 도움이 그들에게는 가뭄속 단비와 같은 역할을 하기 때문이지요.”

우리은행 서울 강동기업영업본부 박주일(朴周一·49) 지점장은 인터넷에 아담한 법률상담소를 갖고 있다.홈페이지 ‘박주일의 법정관리교실’(www.pasan.pe.kr)을 4년째 운영하며 중소기업에 무료 법률상담을 해주고 있다.그동안 이곳을 다녀간 사람이 20만명을 넘는다.

박 지점장이 법정관리 실무를 직접 담당했던 것은 1989년부터 5년간.그때 경험이 그를 ‘인터넷 법정관리 상담사’로 키웠다.홈페이지에는 법정관리·화의·파산에 대한 설명과 법원의 판례가 상세히 담겨있다.

“제가 일선에서 법정관리 업무를 했을 때만 해도 관련 자료가 거의 없었지요.‘회사정리법’이라는 책이 고작이었습니다.”

이런 이유로 그는 자료수집에 나섰다.휴일은 물론,매년 1주일간의 여름휴가는 꼬박 도서관에서 보내야 했다.이렇게 모은 자료가 라면상자 5개 분량이다.당시 모은 자료들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해야겠다는 생각을 한 박 지점장은 퇴근 후에는 컴퓨터학원 홈페이지 제작반으로 향했다.스스로 만든 ‘엉성한’ 홈페이지에는 반년도 안돼 5만여명이 찾아들었다.지금의 홈페이지는 얼마전 전문 프로그래머에게 의뢰해 만든 것이다.자기 돈 수백만원이 들어갔다.

“기업 법정관리에 대한 문의는 전보다 줄었지만 개인 법정관리에 해당하는 개인파산 문의는 갈수록 늘고 있습니다.아무리 늦게 집에 들어와도 홈페이지에 반드시 들어가 보는 이유입니다.”

그는 현재 금융연수원에서 법정관리에 대해 강의하고 있다.앞으로 국내외 자료를 더욱 확충해 홈페이지를 새로 단장할 계획이다.

김유영기자 carilips@
2003-05-19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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