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우리 학계에는 ‘유교자본주의’‘유교민주주의’‘유교페미니즘’등의 학문적 적실성을 둘러싼 논쟁이 뜨겁다.서구를 끌어안는 동양적 사유 혹은 동양을 끌어안는 서구적 사유의 가능성을 모색하는 이러한 논의는 서구문명과 다른 문명이 한데 섞여 융합되는 이른바 혼융화(hybridization)의 경향을 보여주는 전형적인 예이다.이러한 작업은 달리 표현하면 전통의 현대화이며,전통유가적인 언어로 말하면 온고이지신이라고 할 수 있다.구체적인 연구결과를 떠나 이러한 이론화작업은 지난 100여년의 근대화 과정을 특징짓는 ‘한국 사상의 빈곤’을 극복할 수 있는 긍정적 계기를 마련한다는 점에서 주목된다.서강대 강정인(정치외교학과)교수가 반년간 철학지 ‘오늘의 동양사상’ 2002년 가을·겨울호에 ‘전통의 현대화-유교페미니즘의 옹호’라는 글을 기고,유교페미니즘의 한국적 수용 가능성을 살펴 관심을 끈다.다음은 그 요지다.
유교페미니즘에 대한 이론화 작업은 서구 페미니즘의 수용 못지않게 가치있는 일이다.
한국에서 서구 페미니즘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학자들은 대체로 유교가 남녀차별적이며 부계혈통의 가족주의를 강화시켜 온 교의를 지니고 있다고 비판하면서 유교 자체를 기각하는 경향을 보인다.또한 초기 페미니스트들은 자유주의는 물론 성서 및 그리스 사상에까지 소급해 남성중심적인 가부장제의 연원을 발견하고 이를 집중적으로 비판한다.그들은 가부장제를 옹호하는 부분들을 비판적으로 해체하고 남녀평등을 지향하는 부분들을 적극적으로 재해석해 성서나 그리스 사상으로 하여금 성평등을 옹호하도록 연출한다.그런가하면 일부 학자들은 성차별에 대한 유교의 영향력을 철저히 분석하고 차단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역설한다.유교와 페미니즘은 접목의 관계가 아니라 ‘가까이 하기엔 너무 먼’ 관계라는 것이다.
그러나 유교페미니즘을 주장하는 학자들은 서구의 현대 페미니스트들이 기독교가 가부장적 사상이었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재해석,성평등적인 요소를 찾아내고 페미니즘을 접목시키고자 한 노력에 주목한다.유교페미니즘을 연구하는 학자들에 따르면 유교페미니즘은 유교가여성에게 끼친 부정적인 영향을 무시하는 것이 결코 아니다.그보다는 유교의 보편성 측면에 초점을 맞춰 그 긍정적 부분을 재해석하거나 한계성에 주목해 그 부정적 부분을 해체한다.나아가 유교와 페미니즘의 접목이 의미하는 바는 한국 여성의 현실을 분석해 줄 유효한 틀과 적실성 있는 전망을 확보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나의 관심은 한국 여성의 해방을 위해 유교페미니즘의 이론화 시도와 서구페미니즘의 직접적 수용 및 활용 가운데 어느 편이 더 효과적인가를 논하는 데 있지 않다.오히려 서구의 진보적인 사상을 수입해 활용하느라 한국 사회가 물려받은 전통적인 사상적 자원,예컨대 유교·불교·도교·무교 등을 소홀히 할 경우에 발생하는 문제에 있다.이를 등한시한다면 우리의 전통적인 자원들은 창조적이고 적극적인 재해석을 통한 자기쇄신의 기회를 잃게 되어 수구적이고 반동적인 유산으로 방치될 수밖에 없다.
내가 우려하는 바는 전통으로부터 물려받은 사상적 자원들이 보편적인 이념이나 원칙을 중심으로 새롭게 재해석됨으로써 시대에 적절한 진보적 또는 보수적인 사상이나 운동을 떠받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성급한 서구중심적 예단 때문에 사장되어 버린다는 것이다.
이는 전통적인 사상적 자원들의 풍부하고 창의적인 활용가능성을 포기하고 그것들을 더욱 더 수구적인 것으로 만들어 버리는 결과를 초래한다.
그러나 나는 동아시아의 문화적 유산이 인류 문명의 보편적 자산으로서의 가치를 지니고 있고,생물다양성의 차원에서도 보존·확충·쇄신할 필요가 있으며,우리의 정체성을 확립해준다는 점에서 전통적인 사상적 자원을 보수적차원에서건 진보적 차원에서건 적극적으로 재해석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이런 맥락에서 볼 때 서구 페미니즘의 적극적인 수용에 못지 않게 유교페미니즘에 대한 이론적 노력은 단기적이고 구체적인 성과를 떠나 충분히 주목받을 가치가 있다.
정리 김종면기자 jmkim@
유교페미니즘에 대한 이론화 작업은 서구 페미니즘의 수용 못지않게 가치있는 일이다.
한국에서 서구 페미니즘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학자들은 대체로 유교가 남녀차별적이며 부계혈통의 가족주의를 강화시켜 온 교의를 지니고 있다고 비판하면서 유교 자체를 기각하는 경향을 보인다.또한 초기 페미니스트들은 자유주의는 물론 성서 및 그리스 사상에까지 소급해 남성중심적인 가부장제의 연원을 발견하고 이를 집중적으로 비판한다.그들은 가부장제를 옹호하는 부분들을 비판적으로 해체하고 남녀평등을 지향하는 부분들을 적극적으로 재해석해 성서나 그리스 사상으로 하여금 성평등을 옹호하도록 연출한다.그런가하면 일부 학자들은 성차별에 대한 유교의 영향력을 철저히 분석하고 차단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역설한다.유교와 페미니즘은 접목의 관계가 아니라 ‘가까이 하기엔 너무 먼’ 관계라는 것이다.
그러나 유교페미니즘을 주장하는 학자들은 서구의 현대 페미니스트들이 기독교가 가부장적 사상이었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재해석,성평등적인 요소를 찾아내고 페미니즘을 접목시키고자 한 노력에 주목한다.유교페미니즘을 연구하는 학자들에 따르면 유교페미니즘은 유교가여성에게 끼친 부정적인 영향을 무시하는 것이 결코 아니다.그보다는 유교의 보편성 측면에 초점을 맞춰 그 긍정적 부분을 재해석하거나 한계성에 주목해 그 부정적 부분을 해체한다.나아가 유교와 페미니즘의 접목이 의미하는 바는 한국 여성의 현실을 분석해 줄 유효한 틀과 적실성 있는 전망을 확보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나의 관심은 한국 여성의 해방을 위해 유교페미니즘의 이론화 시도와 서구페미니즘의 직접적 수용 및 활용 가운데 어느 편이 더 효과적인가를 논하는 데 있지 않다.오히려 서구의 진보적인 사상을 수입해 활용하느라 한국 사회가 물려받은 전통적인 사상적 자원,예컨대 유교·불교·도교·무교 등을 소홀히 할 경우에 발생하는 문제에 있다.이를 등한시한다면 우리의 전통적인 자원들은 창조적이고 적극적인 재해석을 통한 자기쇄신의 기회를 잃게 되어 수구적이고 반동적인 유산으로 방치될 수밖에 없다.
내가 우려하는 바는 전통으로부터 물려받은 사상적 자원들이 보편적인 이념이나 원칙을 중심으로 새롭게 재해석됨으로써 시대에 적절한 진보적 또는 보수적인 사상이나 운동을 떠받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성급한 서구중심적 예단 때문에 사장되어 버린다는 것이다.
이는 전통적인 사상적 자원들의 풍부하고 창의적인 활용가능성을 포기하고 그것들을 더욱 더 수구적인 것으로 만들어 버리는 결과를 초래한다.
그러나 나는 동아시아의 문화적 유산이 인류 문명의 보편적 자산으로서의 가치를 지니고 있고,생물다양성의 차원에서도 보존·확충·쇄신할 필요가 있으며,우리의 정체성을 확립해준다는 점에서 전통적인 사상적 자원을 보수적차원에서건 진보적 차원에서건 적극적으로 재해석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이런 맥락에서 볼 때 서구 페미니즘의 적극적인 수용에 못지 않게 유교페미니즘에 대한 이론적 노력은 단기적이고 구체적인 성과를 떠나 충분히 주목받을 가치가 있다.
정리 김종면기자 jmkim@
2002-10-08 7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