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직자 에세이] 열린 마음으로/ IT최강, 그 꿈의 실현

[공직자 에세이] 열린 마음으로/ IT최강, 그 꿈의 실현

이상철 기자 기자
입력 2002-09-17 00:00
수정 2002-09-17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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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개봉된 ‘마이너리티 리포트’라는 영화가 있다.미래 세계에 대한 성찰과 현란한 화면을 가능케 한 컴퓨터그래픽(CG)기술,그리고 홈디지털서비스(HDS)가 인상적이었다.지난해 상영되었던 애니메이션 영화 ‘슈렉’은 총 7억달러의 흥행을 기록,자동차 7만대를 판매한 것과 같은 매출 성과를 거두었다.

이렇듯 컴퓨터그래픽 기술이 애니메이션·영화·게임 등에 접목되어 영상콘텐츠 산업이 고부가가치형 신산업으로 대두되고 있다.

그렇다면 컴퓨터그래픽 기술과 관련한 우리의 실정은 어떠한가.국내 관련산업은 자본력이 취약한 소규모 기업 위주여서 대형 프로젝트 추진 경험을 갖춘 컴퓨터그래픽 관련 고급기술과 전문 인력이 취약한 실정이다.

그러나 우리는 꿈을 가지고 있다.

세계 수준의 온라인 게임 등을 통해 축적된 경험과 기술,풍부한 문화유산,한류 열풍의 근원이 된 영화·음반산업에 CG기술이 접목된다면 우리도 ‘제2의 할리우드’를 얼마든지 육성할 수 있다고 본다.

더군다나 우리 민족은 예로부터 풍류를 즐기는 민족이지 아니한가.

정부는 이를 위해 민관 공동으로 전문 투자조합을 결성하고,CG관련 세계적인 전문가를 국내에 영입해 관련 노하우를 전파토록 하는 등 다각적인 지원을 준비하고 있다.

홈디지털서비스와 관련,몇년 전 빌 게이츠는 자신의 책에서 꿈꾸는 집(사람이 복도를 걸어가면 라이트가 스스로 켜지고 꺼지며,자신이 좋아하는 음악이 저절로 흘러나오고,평소 즐겨 보는 드라마나 쇼프로를 기억하는 집)에 대해 묘사한 바 있다.

미래 생활환경이 언제나,어디서나,어떠한 기기를 이용해서라도,다양한 서비스를 즐길 수 있게 되어 개인의 라이프 스타일을 풍요롭게 하는 ‘종합 디지털 서비스’가 구현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꿈같은 얘기가 멀리 있는 것은 아니다.

이미 월드컵 때 우리는 홈디지털서비스 시연관을 운영하여 좋은 반응을 얻었고,전통적으로 가전부문에서 강점을 갖고 있으며,또한 세계 최고의 정보기술(IT)인프라 구축 등을 통해 세계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기반은 마련되었다.앞으로는 소비자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최첨단 서비스를 개발하여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하는 것이 관건이라 하겠다.

IT산업에서 우리가 개척해야 할 미지의 영역은 아직도 많이 남아 있다.그것은 우리의 꿈을 이루어나가는 과정이다.

그러나 미래학자인 앨빈 토플러가 설파했듯 우리에게는 더이상 벤치마킹할 모델이 없다.우리의 꿈은 우리 스스로 창조적으로 실현시켜 나가야 한다.

이상철 정보통신부 장관
2002-09-17 2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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