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불황극복 기업 6가지 공통점

日 불황극복 기업 6가지 공통점

입력 2002-06-22 00:00
업데이트 2002-06-2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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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쿄 황성기특파원]‘잃어버린 10년’으로 불릴 만큼 극심한 디플레이션 불황속에서도 높은 실적을 올려온 일본 기업들의 경우 명확한 사업 범위를 갖고 있는등 6개의 공통 조건을 구비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21일 요미우리(讀賣)신문에 따르면 일본 경제산업연구소(독립 행정법인)는 내각부의 의뢰로 지난 84년 이후 매출 및 이익 증가율,자기자본 비율 등의 경영지표를 조사한 후 30개 정도의 우수 기업을 선정,이들 기업의 공통점을 연구,분석했다.

경제 활성화 전략의 일환으로 이루어진 이 연구에서는 이들 우수 기업이 ▲명확한 사업 범위 ▲독자적인 경영 전략 ▲위기감의 존재 ▲내부 규율의 존재 등 6개 항의 공통점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는 우선 경영자가 자사의 컨셉트를 기준으로 뛰어들어서는 안될 사업을 명확히 판단할 수 있는 능력과,컨설턴트의 의견을 무비판적으로 도입하는 않는 등 독자적인 경영전략을 갖고 있는 점이 두드러졌다.

또 경영자가 한때는 기업의 엘리트 코스에서 밀려난 상태에서 자기 회사를 객관적으로 보고 불합리한 점을 느낀 경험이 있고,회사 존폐의 위기 때 새 분야를 개척하는 등의 역전극을 체험한 점도 공통점으로 지적됐다.

이밖에 주식시장의 영향을 받지 않도록 여유자금으로 사업을 하고 경영자 및 종업원 사이에 사명감과 윤리관 등의 규율이 존재하는 기업이 불황을 극복하고 성장을구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산업연구소는 다른 기업이 참고할 우수기업으로 캐논,가오(花王),신에쓰(信越)화학공업,야마토 운수,닌텐도(任天堂),혼다,세븐 일레븐,시마노,마부치모터 등 9개 기업을 중점적으로 분석했다.

marry01@
2002-06-22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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