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 히트상품 심사평

2001 히트상품 심사평

장동화 기자
입력 2001-06-11 00:00
업데이트 2001-06-11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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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라경제 사정이 많이 어려운 것 같다.

대부분의 우리 기업들이 안고 있는 경영여건도 이와 크게다르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그런지 요즘와서 유별나게도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IMC)이니,마케팅 PR(Marketing Public Relations:MPR)니 하는 말을 자주접하게 된다.

기업의 활로를 찾기 위한 PR나 마케팅 전략의 다양한 접근들 가운데 시대 상황에 비추어 그 중요성이 사회적 의제로회자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문제는 어떤 방식을 택하든소비자 중심시각이 철저히 반영되지 않은 전략은 무의미하다는 것이다.

그만큼 우리 사회도 소비자의 영향력과 이들에 대한 인식이 높아졌음을 말하는 것이다.같은 맥락에서 마케팅 전략에있어서는 소비자의 개성적 측면을 더욱 강조하고 있다.

종전의 10인 1색이라는 동질성에서 요즘은 10인 10색의 개인선호충족으로 변했다. 급기야는 1인10색이라는 행태의 더욱 조화로운 삶을 꿈꾸는 사람들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보아 앞으로의 소비시장은 인구구조, 심리구조 그리고 지리구조별로 더욱 다양한 세분화의 길을 걸을 것이다.

대한매일의 2001년 상반기 소비자 만족 히트상품은 이러한소비시장의 변화추세를 반영, 소비자의 만족도,상품의 시장성,마케팅의 효율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서 54개 품목을 골랐다.

내구재 대상에 삼성전자의 지펠,소비재 대상에 LG생활건강의 링클 디클라인,서비스 대상에는 SK텔레콤의 n.Top을 선정한 것도 바로 그같은 이유에서다.

또 많은 기업들이 어려운 여건 가운데에서도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고 독특한 브랜드와 차별화한 서비스로 많은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은 결과로도 평가하고자 한다.

특히,꽃과 숲이 어우러진 고속도로 가꾸기로 수상한 한국도로공사의 경우를 보면서 우리는 공기업의 발전적 변화상과 서비스 수준이 무한 영역으로 확대되고 있음을 잘 보여준 예로 높이 평가했다.

결국,히트상품은 끊임없이 노력하는 기업에 대한 소비자의아낌없는 격려요,침체된 경기에 쏟아붓는 활력소인 셈이다.

이 모두가 소비자에 대한 올바른 인식없이는 불가능한 일이 아니었을까? 우선, 이번에 수상한기업에 소비자가 보내는 박수를 대신하고 싶다. 그리고 모든 기업에 끊임없는 분발을 기대해본다.

소비자에게는 상품 선택의 유용한 정보로 활용되기를 바라마지 않는다. 그동안 소비자 중심사고가 온 기업에 뿌리내리고 건전한 소비화가 굳건히 자리잡을 수 있도록 애써온대한매일신보사의 노력에도 감사한다.앞으로 이러한 노력들이 끊임없이 이어지고 활성화되기를 아울러 희망한다.

▲장동화 심사위원장·남서울대교수
2001-06-11 2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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