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 고은(68)씨가 과거 자신을 추천한 문학적 ‘스승’인고 미당 서정주 시인을 직선적으로 비판한 글을 문예지에실어 주목된다.고씨는 ‘창작과 비평’ 여름호에 게재한 ‘미당 담론’에서 “미당은 나에게 추억과 단절의 대상”이라면서 구체적인 작품 분석과 역사적 사례를 들어 미당의삶과 문학을 비판했다.
고씨에 따르면 미당의 대표시 ‘자화상’은 강렬한 수사일뿐 깊은 자기성찰이나 회개의 아픔에는 이르지 못하고 있고여기서부터 그의 체질적인 자기합리화가 능란하게 이어지고있다는 것.고씨는 또 시집 ‘귀촉도’의 표제시는 황당무계한 작품이고 이 시집에 실린 적지 않은 시들이 언어의 기교밖에는 볼품이 없어 보인다고 지적했다.고씨는 80년 미당의신군부 찬양을 계기로 그와 결별했다.
고씨는 지난해 12월 미당이 작고한 뒤 빈소를 찾아 문상했다.고씨는 “애도와 회고의 찬양들이 가라앉은 다음 담담하게 나서겠다”는 생각에서 글이 늦었다고 밝혔다.
고씨에 따르면 미당의 대표시 ‘자화상’은 강렬한 수사일뿐 깊은 자기성찰이나 회개의 아픔에는 이르지 못하고 있고여기서부터 그의 체질적인 자기합리화가 능란하게 이어지고있다는 것.고씨는 또 시집 ‘귀촉도’의 표제시는 황당무계한 작품이고 이 시집에 실린 적지 않은 시들이 언어의 기교밖에는 볼품이 없어 보인다고 지적했다.고씨는 80년 미당의신군부 찬양을 계기로 그와 결별했다.
고씨는 지난해 12월 미당이 작고한 뒤 빈소를 찾아 문상했다.고씨는 “애도와 회고의 찬양들이 가라앉은 다음 담담하게 나서겠다”는 생각에서 글이 늦었다고 밝혔다.
2001-05-18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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