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을 지우는 환상의 지우개 스티커사진,어느 곳에서든 불쑥뿔쑥 솟아난 사막의 모래폭풍같은 아파트단지,천민자본의징표인 어설픈 가로등….
B급 미술가를 자처하는 강홍구는 우리 주변의 25가지 사소한 일상의 시각적 기호들을 분석해 ‘시시한 것들의 아름다움’(황금가지 펴냄)에 담았다.젊은이와 거리, 권력의 풍경등 세 부류로 나눠 접근했다.책 제목대로 찬양하는 것만은아니다. 오히려 강한 불만을 드러냈다.시시한 것들의 배후에교묘히 숨겨진 권력과 자본의 횡포,사치와 허영의 논리,끝없는 욕망의 추구,조잡한 이미지 및 감성의 흉내내기 등을철저히 폭로했다.전신주는‘빈방 있음’‘아르바이트 구함’등 개인적 광고가 난무하는 사적인 언어의 광장이다. ‘박찬호’‘한석규’‘조용필’ 등 유명 인사들의 이름을 도용한웨이터 광고는 칙칙한 권위나 권력이 아니라 단지 이름만을빌려오는 익명의 질긴 편지들이다.주인공들에게 해를 끼치지않는 가짜 브랜드인 셈이다.
건물 옥상은 노란 물탱크들의 열병대이자 쓰레기장으로서 무질서의 극치를 이룬다.십자가와 첨탑은 공중지하실로서의 옥상을 은폐하는 가장 강력하고 종교적인 은유인지도 모른다고꼬집는다.
지폐에 인쇄된 권위에 가득찬 표정은 돈을 발행하고 유통시키는 권력의 언어이자 표정이란다.화가도 문인도 실학자도아닌,장군 임금 유학자 등으로 일관된 우리 돈 속의 인물들은 권력이 무엇을 가치있는 것으로 평가하는 지를 명백히 보여준다는 것.
저자는 시시해 보이는 모습들에서 진정한 아름다움을 요구할수 있는 권리를 우리 스스로가 찾을 수 있기를 바란다.
김주혁기자 jhkm@
B급 미술가를 자처하는 강홍구는 우리 주변의 25가지 사소한 일상의 시각적 기호들을 분석해 ‘시시한 것들의 아름다움’(황금가지 펴냄)에 담았다.젊은이와 거리, 권력의 풍경등 세 부류로 나눠 접근했다.책 제목대로 찬양하는 것만은아니다. 오히려 강한 불만을 드러냈다.시시한 것들의 배후에교묘히 숨겨진 권력과 자본의 횡포,사치와 허영의 논리,끝없는 욕망의 추구,조잡한 이미지 및 감성의 흉내내기 등을철저히 폭로했다.전신주는‘빈방 있음’‘아르바이트 구함’등 개인적 광고가 난무하는 사적인 언어의 광장이다. ‘박찬호’‘한석규’‘조용필’ 등 유명 인사들의 이름을 도용한웨이터 광고는 칙칙한 권위나 권력이 아니라 단지 이름만을빌려오는 익명의 질긴 편지들이다.주인공들에게 해를 끼치지않는 가짜 브랜드인 셈이다.
건물 옥상은 노란 물탱크들의 열병대이자 쓰레기장으로서 무질서의 극치를 이룬다.십자가와 첨탑은 공중지하실로서의 옥상을 은폐하는 가장 강력하고 종교적인 은유인지도 모른다고꼬집는다.
지폐에 인쇄된 권위에 가득찬 표정은 돈을 발행하고 유통시키는 권력의 언어이자 표정이란다.화가도 문인도 실학자도아닌,장군 임금 유학자 등으로 일관된 우리 돈 속의 인물들은 권력이 무엇을 가치있는 것으로 평가하는 지를 명백히 보여준다는 것.
저자는 시시해 보이는 모습들에서 진정한 아름다움을 요구할수 있는 권리를 우리 스스로가 찾을 수 있기를 바란다.
김주혁기자 jhkm@
2001-03-07 14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