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中 드라마 합작 ‘활기’

韓 ·中 드라마 합작 ‘활기’

입력 2000-10-06 00:00
수정 2000-10-06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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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NRG 안재욱 등 연예인들의 활발한 중국 진출에 뒤이어 방송사들도 앞다퉈 중국에 진출하고 있다.국내에 방송됐던 드라마 위주의 수출에서 벗어나 중국과 드라마 합작 및 인력교환 등이 추진되고 있다.

한국방송제작단은 중국 방송영화제작사인 차이나 필름스 그룹(China Films Group)과 45분물 기준으로 매년 20편의 TV드라마를 250부 이상 공동제작하기로 했다.첫번째 작품은 올 4월까지 KBS2에서 방송된아침드라마 ‘만남’의 각색작품으로 내년 2월 중국 방영이 목표다.

한국전쟁을 배경으로 역경을 이겨내는 가족애를 그렸던 ‘만남’이중국인의 정서에 맞게 각색되는 것이다.

중국의 국영방송국인 CCTV는 내년 상반기 중국에서 방송될 30부작‘모등지아팅’(摩登家廷)을 한국측 캄미디어와 합작하기로 하고 지난 20일 서울 양천구 방송회관에서 제작설명회를 열기도 했다.국내에서 4분의 1정도가 촬영,제작되는 이 드라마의 총감독은 홍콩의 창라이천(曾麗珍) 감독이다.‘모등지아팅’은 한 중국인 가정의 자녀들이 국제결혼을 하면서 겪게 되는 갈등과 화해의 과정을 그린다.내년 설날특집으로 CCTV에서 방송될 ‘먼당히도우에(門當戶對)’에서는 여주인공역을 임경옥이 맡아 화제가 되기도 했다.

드라마 장르는 수출에서 합작으로 범위가 넓혀지고 있는 반면 다른장르의 프로그램들은 이제 막 수출의 물꼬를 트고 있는 상황이다.패션전문 케이블방송인 동아TV는 선전TV와 선전 케이블TV의 쇼핑채널에 세계 유명패션을 소개한 프로와 한국의 패션동향을 소개한 프로를방송하기로 계약을 맺었다.한국 가수들의 활발한 중국 진출에 힘입어 케이블의 가요전문 방송사들은 가요프로의 수출을 꾸준히 도모하고있는 중이다.

지상파 방송사의 중국공략에서는 MBC가 활발한 편이다.MBC는 상하이 OTV의 협조로 상하이를 배경으로 한 다큐멘터리를 제작하는 한편 베이징의 자금성과 서울 광화문을 연결하는 생방송도 추진중이다.내년부터는 베이징 CNR(중앙인민라디오)과 아나운서 교환방문을 실시하기로 하는 등 방송교류의 범위를 넓히고 있다.

중국을 비롯한 외국과의 합작은 제작비용,판권 등 세부적인 내용에대한 양국 간의긴밀한 협의가 필요하다.최근 봇물처럼 터지고 있는중국과의 합작이 어떤 결과를 가져올 지가 방송사의 관심사다.

전경하기자 lark3@
2000-10-06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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