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80년대 홍콩영화의 뉴웨이브를 주도했던 엄호 감독의 ‘태양유이’(太陽有耳)는 ‘붉은 수수밭’,‘태양의 제국’,‘홍등’ 같은 대륙영화들과 궤를 같이하는 작품이다.광활한 대륙과 작열하는 붉은 태양은 이 영화에서도 그자체가 주요 오브제다.찬찬히 영화를 감상하고나면,‘태양에도 귀가 있다’라는 은유적 제목이 영화의 비극성을 잘 역설하고 있음을 눈치채게 된다.
1920년 중국의 시골마을이 무대인 영화는 한 여자와 두 남자를 내세워 가난과 사랑,그리고 권력의 함수관계를 그려보이려 한다.배고픔을 참지 못해 아내를 팔아버린 농부,팔려간 남자한테서 참사랑을 느낀 여자,사랑하는 여자대신 권력을 택하는 남자의 이야기다.96년 베를린영화제 감독상 수상작.8일개봉.
황수정 기자
1920년 중국의 시골마을이 무대인 영화는 한 여자와 두 남자를 내세워 가난과 사랑,그리고 권력의 함수관계를 그려보이려 한다.배고픔을 참지 못해 아내를 팔아버린 농부,팔려간 남자한테서 참사랑을 느낀 여자,사랑하는 여자대신 권력을 택하는 남자의 이야기다.96년 베를린영화제 감독상 수상작.8일개봉.
황수정 기자
2000-07-07 1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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