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상반기 히트상품/ 심사평

2000상반기 히트상품/ 심사평

안춘식 기자
입력 2000-06-30 00:00
업데이트 2000-06-30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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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제는 지난 2년여간 국제통화기금(IMF) 지원체제 하에서 혹독한 시련을 겪었다.기업들은 뼈를 깎는 구조조정 과정에서 생존과 번영을 위해 경쟁력 제고에 모두가 부심했다.

이런 가운데 많은 기업들은 부단한 노력으로 좋은 상품을 생산,시장에 내놓았다.이에 대한매일신보사는 지난해에 이어 ‘2000년 소비자 만족 히트상품’을 공모하게 됐다.

히트상품을 선정한 취지는 해당 기업에게는 신제품 개발을 격려하고 연구개발(R&D) 투자를 더욱 촉진하기 위함이다.소비자에게는 올바른 상품정보를 제공하고 기업의 서비스 의지를 높이며,소비자 보호의식을 강화하는 데 있다.

히트상품이란 매우 포괄적인 개념이다.그러나 일반적으로 창의적인 상품,소비자들에게 널리 알려지고 인기있거나 소비자의 욕구에 적중한 상품,개량품,계절적 인기품,동종업계를 리드하는 유행품 등을 의미한다.히트상품 선정 기준으로는 크게 소비자 만족도,상품의 시장성,마케팅 효율성,제조기업의 윤리 등을 보았다.윤리성을 본 것은 오늘날엔 기업의 사회적 역할이 중요시되고책임또한 강조되고 있기 때문이다.특히 소비자들로부터 존경받는 기업가가절실히 요구되는 시점인 점을 고려했다.

히트상품의 산업별 부문은 크게 내구재 제조,소비재 제조,서비스 등 3개로나눴다.이를 다시 중분류,소분류해 각 부문에서 심사기준에 가장 적당하다고판단된 30개 상품을 엄격하고 객관성 있게 골랐다.

5명의 심사위원은 상품 만족도 조사관계 자료도 참조하면서 장시간에 걸쳐충분히 논의해 결정했다.

이번에 히트상품으로 선정된 제품을 제조한 기업체에 충심으로 축하드린다.

선정 기업은 현 수준에 만족하지 말고 더욱 정진해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시장을 석권할 수 있는 품질 및 가격 경쟁력을 위해 부단히 노력해 주기를기대한다.‘히트상품 선정제도’를 마련해 해당 기업을 표창·격려하며,소비자에게는 좋은 상품 선별기준을 제공하는데 크게 공헌한 대한매일신보사에도깊은 사의를 표한다.

안춘식 심사위원장 한양대 경영학부 교수.
2000-06-30 3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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