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연극계의‘거목’이해랑(1916∼1989)이 창단한 극단 신협이 그의 10주기를 맞아 추모작품을 14일 무대에 올린다.문예회관 대극장 무대에서 22일까지 공연하는 ‘툇자 아저씨와 거목’(전세권 작·연출)이 그 것.
이해랑은 왜색 짙은 신파연극이 판을 치던 일제시대에 서양 연극을 도입해민족의식을 고취,‘간접적 저항’을 했고 해방후에는 연기자로 연출자로 한평생을 보냈다.
이런‘한 우물’의 뜻을 기리는 취지에 중견 배우 이호재·전무송·오영수등이 흔쾌히 동참했고 조재현·김경수 등 개성파배우들도 합류했다.연기생활 60년을 자랑하는 고설봉·황정순도 뜻을 모았다.
70년대 서울. 인쇄물 중계업자인 태공의 작업에는 늘 오자가 많아 주문업체로부터 퇴짜를 맞는다.실향민인 그의 관심은 딴 곳에 있다. 도시계획의 열풍은 아랑곳 않고 고향 북청의 사자춤을 재연하거나 집 마당에 있는 고목을 가꾸느라 정신이 없다.‘정신’의 세계에 갇혀 있는 태공과, 태공의 주변인물을 고까워 하는 아내 박씨,실속을 중시하는 소설가 아들 등의 대조적인 세계관이 펼쳐진다.개발경제 논리가 가파르게 추진되던 당시의 모습과 구수한 인심을 맛볼 수 있을 듯.(02)707-1133이종수기자
이해랑은 왜색 짙은 신파연극이 판을 치던 일제시대에 서양 연극을 도입해민족의식을 고취,‘간접적 저항’을 했고 해방후에는 연기자로 연출자로 한평생을 보냈다.
이런‘한 우물’의 뜻을 기리는 취지에 중견 배우 이호재·전무송·오영수등이 흔쾌히 동참했고 조재현·김경수 등 개성파배우들도 합류했다.연기생활 60년을 자랑하는 고설봉·황정순도 뜻을 모았다.
70년대 서울. 인쇄물 중계업자인 태공의 작업에는 늘 오자가 많아 주문업체로부터 퇴짜를 맞는다.실향민인 그의 관심은 딴 곳에 있다. 도시계획의 열풍은 아랑곳 않고 고향 북청의 사자춤을 재연하거나 집 마당에 있는 고목을 가꾸느라 정신이 없다.‘정신’의 세계에 갇혀 있는 태공과, 태공의 주변인물을 고까워 하는 아내 박씨,실속을 중시하는 소설가 아들 등의 대조적인 세계관이 펼쳐진다.개발경제 논리가 가파르게 추진되던 당시의 모습과 구수한 인심을 맛볼 수 있을 듯.(02)707-1133이종수기자
1999-07-13 1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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