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최고 히트상품 ‘서태지 음반’/삼성경제연,전문가 분석 소개

역대 최고 히트상품 ‘서태지 음반’/삼성경제연,전문가 분석 소개

권혁찬 기자 기자
입력 1997-08-21 00:00
수정 1997-08-21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아래아 한글SW’·박카스 공동2위 올라/이명래 고약·초코파이·하이트 10위안에

우리나라 역대 최고의 히트상품으로는 ‘서태지와 아이들 음반’이 꼽혔다.아래아 한글 소프트웨어와 박카스,하이타이 세제,새우깡,칠성사이다,모래시계 연속극도 10대 히트상품 반열에 올랐다.

삼성경제연구소는 20일 기업체나 광고대행사 등의 상품전문가 12명에게 ‘역대 최고 히트상품’을 분석의뢰한 결과 이같이 조사됐다고 밝혔다.분석은 소비자 호응과 효용(40.5점),수익(32.4점),사회·문화 파급효과(27.1점)등 3가지 요인을 고려했다.

히트상품 1위는 3백50만장 이상이 팔린 ‘서태지와 아이들’의 음반(85.7점).한글과 컴퓨터의 ‘아래아 한글’은 82.5점으로 2위에 올랐고 동아제약의 ‘박카스’도 82.5점을 획득,공동 2위를 차지했다.박카스는 최근까지 88억병이 판매돼 동아제약을 동종업계 1위로 끌어올렸다.

LG의 ‘하이타이’세제는 82.4점을 얻어 4위.77.9점을 얻어 5위를 차지한 농심의 ‘새우깡’은 71년 선보인 뒤 스낵류중 가장 인기있는 장수식품으로 자리매김됐다.칠성사이다는 6위에,SBS의 연속극 ‘모래시계’는 최고 시청률을 기록한 드라마라는 점에서 7위에 올랐다.8위를 차지한 ‘이명래 고약’은 60년대 중요한 가정상비약이었다는 점에서,9위 동양제과의 ‘초코파이’는 러시아 등 세계 50개국에서 판매되는 세계적 상품이라는 점에서,10위인 조선맥주 ‘하이트’는 시장점유율을 1위로 끌어올렸다는 점에서 후한 점수를 얻었다.<권혁찬 기자>

1997-08-21 8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출산'은 곧 '결혼'으로 이어져야 하는가
모델 문가비가 배우 정우성의 혼외자를 낳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사회에 많은 충격을 안겼는데요. 이 두 사람은 앞으로도 결혼계획이 없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출산’은 바로 ‘결혼’으로 이어져야한다는 공식에 대한 갑론을박도 온라인상에서 이어지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출산’은 곧 ‘결혼’이며 가정이 구성되어야 한다.
‘출산’이 꼭 결혼으로 이어져야 하는 것은 아니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