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한 신데렐라」 환상 깨기/극단 사조 이색연극 「동화본색」

「착한 신데렐라」 환상 깨기/극단 사조 이색연극 「동화본색」

최병렬 기자 기자
입력 1997-06-25 00:00
수정 1997-06-25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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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귀영화도 미련없이 걷어차고…/강한 자의식… 때로는 잔인·교활/700여종종 판이한 원곡바탕 각색

왕자가 내민 부귀영화의 유리구두를 미련없이 걷어차는 신데렐라.목적을 위해서는 살인까지 할 만큼 자기방식의 삶을 고집하는 억센 신데렐라가 누비는 무대.

극단 사조가 지난 20일부터 서울 대학로 바탕골소극장에서 공연중인 「동화본색」은 환상속에 자리해온 기존 신데렐라의 순진무구하고 현실순응적인 이미지를 깡그리 부수고 들어간다.여기서의 신데렐라는 강한 자의식,적극적인 행동,거기다가 때로는 잔인하고 교활하기까지 하다.극의 줄거리도 동화의 신데렐라와는 판이하다.

유모의 음모에 말려 신데렐라는 계모를 목졸라 죽인다.유모는 이를 이용,두번째 계모가 되고 아울러 죄책감에 시달리는 신데렐라를 정신병자로 몰아 감금한다.왕실에서 왕비로 삼을 신데렐라를 찾아나서자 새 계모는 유리구두에 맞춰 큰 딸의 발가락을 도끼로 절단,왕실에 들여보내는데 성공한다.그러나 곧 큰 딸은 발이 썩어 가짜임이 탄로나고 왕자는 진짜 신데렐라를 찾아청혼하지만 신데렐라는 이를 단호하게 거절하고 자신이 원하는 것을 찾아나선다.

대부분 동화의 원래 테마들은 대개 끔찍하고 잔혹하다고 분석한 찰스 패너티의 「배꼽티를 입은 문화」 등 3권의 동화비평서를 참고로 해서 연출가 김영환씨(43)가 극본을 쓰고 연출을 맡았다.패너티에 의하면 「잠자는 숲속의 미녀」원본은 잠든 미녀가 사냥나온 귀족의 키스를 받고 눈을 뜨지만 강간당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또 「빨간모자」에서는 늑대가 할머니를 통째로 삼킨뒤 빨간모자의 손발을 갈갈이 찢어 놓는다.신데렐라 이야기도 예외가 아니어서 각국에 전해내려오는 700여종의 이야기 가운데는 구두에 발을 맞추기 위해 많은 처녀들이 발을 자르고 신데렐라가 계모를 죽이는 이야기도 포함돼 있다는 것이다.이처럼 보다 현실지향적인 신데렐라 이야기가 사회의 이데올로기 차원에서 환상일변도로 포장돼 현실과 여성과 도덕을 왜곡하고 있다는게 그의 주장이다.

연출자 김씨는 『환상이 아닌 현실의 신데렐라를 찾아보기 위해 원전 속의 신데렐라를 무대에 올려봤다』면서 『여기서의 신데렐라는 한 행운아의 이름이 아니라 자신만의 꿈을 이루기 위해 애쓰는 모든 여성들의 일반명사』라고 말했다.그래서 그는 극속의 세 여자를 모두 신데렐라로 간주한다.

8월3일까지.평일 하오4시30분·7시30분,토·일 하오4시·7시(월 쉼).833­9266.<최병렬 기자>
1997-06-25 1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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