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어디를 가도 뉴스가 들어가는 곳이면 코리아와 서울을 모르는 사람이 없게 되었다던 시절이 있었다.88올림픽 때의 일이다.올림픽을 개최한 나라요 도시인 코리아,서울 정도를 모르는 사람은 없더란 것이 흔히 듣는 해외여행담이었다.올림픽을 개최한 훌륭한 나라요 국민이라면서 호감을 보이고 좋은 대접도 하더라는 자랑이 곁들여지기도 했었다.훌륭한 국가이미지가 어떻게 만들어지고 어떤 효과를 발휘하는가에 대한 좋은 체험이었다.
그러나 유감스럽게도 우리는 성공적인 올림픽개최국이라는 훌륭한 국가이미지 자산을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아쉬움의 소리도 자주 듣는다.약삭빠른 활용으로 과분한 효과를 거둔 일본의 경우를 능가하는 올림픽개최국 이미지의 국가세일즈를 좀더 적극적으로 펼치고 활용했어야 한다는 것이다.그러지 못하고 않는 것은 결국 부작위의 국력낭비일수 있다는 반성의 소리인 것이다.
러시아TV가 공로명 외무장관의 러시아방문 소식을 전하면서 인공기를 내보낸 사건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가.미국여론조사기관인 ORC사가 한국무역협회의뢰로 미·일·유럽등에서 작년에 실시한 한국의 국가이미지 여론조사 결과 또한 대단히 실망적인 것이었다.일반인들의 경우 한국을 잘 알고 있다고 답한 사람이 유럽의 경우 불과 1%,미국은 3%이고 일본이 6%였다.여론주도층의 경우도 유럽 7%,미국 3%,일본 23%였다.수출 1천억달러에 개인소득 1만달러로 선진국문턱을 넘보고있는 한국에 대한 세계의 인지도치고는 너무 가혹한 것이 아닌가.
정부가 마침내 참된 의미의 국가홍보에 관심을 갖고 노력을 경주키로 한것은 당연하고도 다행스런 일이라 해야할 것이다.지난날 권위주의시절의 국가홍보는 국제적비판의 무마를 위한 정권홍보였지 참된 의미의 국가홍보라고는 할수 없다는 말을 흔히 한다.문민정부출범은 명실상부한 국가홍보가 비로소 가능하게 되었음을 의미하는 것이었다.『국가이미지 제고를 위해 민간부문과 정부가 공조,종합적인 국가세일즈를 전개하자』고 강조한 공보처장관의 96 아시아주재 공보관회의 선언은 정부의 강력한 국가홍보의지를 보여주는 것이라 할수있다.
우리의 국가세일즈는 세계로하여금 한국과 한국인·문화·기업·제품등을 바르게 이해하고 호감을 갖도록 유도하는 해외홍보활동이라 할수 있다.좋게 비친 국가이미지는 유무형의 온갖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대신 잘못 알려진 나쁜 국가이미지는 갖가지 심각한 피해를 가져다 준다는 것은 오늘의 국제상식이다.그런 의미에서 국가세일즈는 정부가 당연히 적극적으로 주도하고 전개해야 할 대단히 중요한 과제의 하나인 것이다.국제문화교류등을 통한 우리 문화이미지 개선과 선전의 국가세일즈는 특히 중요하다 할수 있다.
물론 가장 효과적인 국가세일즈는 국가의 부강발전 그 자체라 할수 있다.그것을 효과적으로 선전하고 이해시키는 것이 정부주도의 국가세일즈일 것이다.그러나 정부노력만의 국가세일즈는 거의 불가능하다.내외국민의 적극적인 호응과 참여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이다.
정부주도의 성공적인 국가세일즈에도 불구하고 해외여행자들의 보신·섹스·도박관광 추태라든가 외국인들에 대한 공항·거리·호텔·택시 등의 불친절이 계속된다면국가세일즈는 효과를 거둘수 없다.화염병난무의 폭력시위와 교량·백화점붕괴 등은 국가이미지 개선아닌 개악의 국가세일즈가 될수 밖에 없다.
88올림픽개최에서 보듯 2002년 월드컵을 성공적으로 유치·개최한다면 백마디 말보다도 효과적인 국가세일즈가 될수 있을 것이다.민주화의 완성과 지역할거주의 타파등 정치선진화 달성,노·사화합의 복지국가건설등도 훌륭한 국가세일즈가 될수 있을 것이다.노벨상을 타는 한국인이 나오는 것도 한국이 선진국대접을 받게하는 국가세일즈가 될 것이다.해외활동의 자랑스런 한국인 또한 국가이미지 세일즈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고 할수 있다.소프라노의 조수미,지휘자 정명훈,바둑의 조치훈,그리고 기타 세계 각국에서 활동하고 있는 한국인들의 존경받는 업적과 명망은 그대로 우리의 훌륭한 국가세일즈라 할수 있다.그들을 적극 돕고 고무하는 일도 우리정부가 해야할 국가세일즈의 하나라 할수 있을 것이다.
국가홍보·국가세일즈가 대단히 중요한 세계화의 시대에 우리는 지금 살고 있는 것이다.〈심의·논설위원〉
그러나 유감스럽게도 우리는 성공적인 올림픽개최국이라는 훌륭한 국가이미지 자산을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아쉬움의 소리도 자주 듣는다.약삭빠른 활용으로 과분한 효과를 거둔 일본의 경우를 능가하는 올림픽개최국 이미지의 국가세일즈를 좀더 적극적으로 펼치고 활용했어야 한다는 것이다.그러지 못하고 않는 것은 결국 부작위의 국력낭비일수 있다는 반성의 소리인 것이다.
러시아TV가 공로명 외무장관의 러시아방문 소식을 전하면서 인공기를 내보낸 사건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가.미국여론조사기관인 ORC사가 한국무역협회의뢰로 미·일·유럽등에서 작년에 실시한 한국의 국가이미지 여론조사 결과 또한 대단히 실망적인 것이었다.일반인들의 경우 한국을 잘 알고 있다고 답한 사람이 유럽의 경우 불과 1%,미국은 3%이고 일본이 6%였다.여론주도층의 경우도 유럽 7%,미국 3%,일본 23%였다.수출 1천억달러에 개인소득 1만달러로 선진국문턱을 넘보고있는 한국에 대한 세계의 인지도치고는 너무 가혹한 것이 아닌가.
정부가 마침내 참된 의미의 국가홍보에 관심을 갖고 노력을 경주키로 한것은 당연하고도 다행스런 일이라 해야할 것이다.지난날 권위주의시절의 국가홍보는 국제적비판의 무마를 위한 정권홍보였지 참된 의미의 국가홍보라고는 할수 없다는 말을 흔히 한다.문민정부출범은 명실상부한 국가홍보가 비로소 가능하게 되었음을 의미하는 것이었다.『국가이미지 제고를 위해 민간부문과 정부가 공조,종합적인 국가세일즈를 전개하자』고 강조한 공보처장관의 96 아시아주재 공보관회의 선언은 정부의 강력한 국가홍보의지를 보여주는 것이라 할수있다.
우리의 국가세일즈는 세계로하여금 한국과 한국인·문화·기업·제품등을 바르게 이해하고 호감을 갖도록 유도하는 해외홍보활동이라 할수 있다.좋게 비친 국가이미지는 유무형의 온갖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대신 잘못 알려진 나쁜 국가이미지는 갖가지 심각한 피해를 가져다 준다는 것은 오늘의 국제상식이다.그런 의미에서 국가세일즈는 정부가 당연히 적극적으로 주도하고 전개해야 할 대단히 중요한 과제의 하나인 것이다.국제문화교류등을 통한 우리 문화이미지 개선과 선전의 국가세일즈는 특히 중요하다 할수 있다.
물론 가장 효과적인 국가세일즈는 국가의 부강발전 그 자체라 할수 있다.그것을 효과적으로 선전하고 이해시키는 것이 정부주도의 국가세일즈일 것이다.그러나 정부노력만의 국가세일즈는 거의 불가능하다.내외국민의 적극적인 호응과 참여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이다.
정부주도의 성공적인 국가세일즈에도 불구하고 해외여행자들의 보신·섹스·도박관광 추태라든가 외국인들에 대한 공항·거리·호텔·택시 등의 불친절이 계속된다면국가세일즈는 효과를 거둘수 없다.화염병난무의 폭력시위와 교량·백화점붕괴 등은 국가이미지 개선아닌 개악의 국가세일즈가 될수 밖에 없다.
88올림픽개최에서 보듯 2002년 월드컵을 성공적으로 유치·개최한다면 백마디 말보다도 효과적인 국가세일즈가 될수 있을 것이다.민주화의 완성과 지역할거주의 타파등 정치선진화 달성,노·사화합의 복지국가건설등도 훌륭한 국가세일즈가 될수 있을 것이다.노벨상을 타는 한국인이 나오는 것도 한국이 선진국대접을 받게하는 국가세일즈가 될 것이다.해외활동의 자랑스런 한국인 또한 국가이미지 세일즈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고 할수 있다.소프라노의 조수미,지휘자 정명훈,바둑의 조치훈,그리고 기타 세계 각국에서 활동하고 있는 한국인들의 존경받는 업적과 명망은 그대로 우리의 훌륭한 국가세일즈라 할수 있다.그들을 적극 돕고 고무하는 일도 우리정부가 해야할 국가세일즈의 하나라 할수 있을 것이다.
국가홍보·국가세일즈가 대단히 중요한 세계화의 시대에 우리는 지금 살고 있는 것이다.〈심의·논설위원〉
1996-05-10 10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