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의 이해/최완수 간송미술관 연구실장(굄돌)

미술의 이해/최완수 간송미술관 연구실장(굄돌)

최완수 기자 기자
입력 1992-12-03 00:00
수정 1992-12-03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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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은 소위 육근이라는 여섯가지 감각기관을 가지고 있다.눈(안),귀(이),코(비),혀(설),몸(신),머리(의)가 그것이다.이 여섯가지 감각기관으로 각기 여섯 종류의 경계를 감지하게 되니 빛깔(색)과 소리(성)과 향기(향)와 맛(미)과 접촉(촉)과 이치(법)가 그 육종 경계이다.

따라서 육근이 육경을 감지하는 작용을 우리는 육각이라 하니 시각과 청각,취각,미각,촉각,지각이 그것이다.이런 육각이 쾌감을 느낄 때 우리는 쾌적하고 안락한 기쁨을 누리게 되는데 자연환경 속에서는 그 어떤 경우에도 이 육각의 쾌감이 끝없이 지속되는 경우는 없다.그래서 그 순간적 쾌감을 지속시키려는 인위적인 노력이 있게 되었으니 그것이 바로 예술이다.

그중에서도 시각적 쾌감을 지속시키려는 인위적 행위를 미술이라 한다.따라서 미술은 인류에게 시각적 쾌감을 지속적으로 제공해준다는 전제 아래에서만 그 존재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다 하겠다.이에 아름다운 산천과 기이한 자연현상을 그리고,고운 꽃과 새를 그리며,미남미녀와 잘 생긴 동식물들을 그리기도 하고 새기기도하였다.

이것이 모두 있는 그대로를 본따 그리는 사생적인 방법으로부터 시작되었다는 것은 두말할 여지가 없다.그러나 완벽한 사생을 위해 역대의 천재 미술가들이 무궁한 노력을 쏟아 부어가는 과정에서 실수와 오류가 뜻밖의 아름다움을 도출해 내기도 하고 광기와 무상이 파격의 아름다움을 우연히 얻어내기도 하여 우리에게 시각적 쾌감을 제공해 주니 미술은 자연미의 재생이라는 사생적 범주를 벗어나 인위적 창조를 지향하게 된다.이는 고도의 문화수준을 유지해온 어떤 문화권에서도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다.

그런데 이 인위적 창조는 자연의 조화법칙을 깨우치지 않고서는 불가능하다.어떤 방법이나 어떤 기준으로든지 자연의 아름다움이 이루어지는 이치를 터득하고 나서야 사람들에게 시각적 쾌감을 제공해 줄 수 있기 때문이다.그러니 자연의 아름다움과 접촉하며 그 생성과 조락의 과정을 면밀히 관찰하고 선배들이 그것을 어떻게 성공적으로 표현해 내었던지를 세심히 독화하여 정밀하게 분석해 내지 않으면 안된다.

그래서 고금의 명화가들은항상 아름다운 산천을 찾아 여행하고 아름다운 꽃과 새를 기르며 쾌적한 생활분위기를 만들어놓고 살면서 고전적 가치가 있는 명화들을 끊임없이 임모하는 것은 물론 화론을 읽고 시문과 경사에 탐닉하게 되었던 모양이다.

만인에게 시각적 쾌감을 제공해줄 수 있는 미술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만인이 공감할 수 있는 미감을 자신이 먼저 실감해야 했기 때문이다.

이런 미술의 의미를 알고난다면 우리에게 시각적 쾌감은 커녕 불쾌감을 강요하는 수준미달의 많은 전람회는 문화발전을 저해하는 한낱 반미술 행위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자각할 수 있을 것이다.
1992-12-03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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