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체시대/김영수 청주대교수 문학평론가(굄돌)

해체시대/김영수 청주대교수 문학평론가(굄돌)

김영수 기자 기자
입력 1992-10-28 00:00
수정 1992-10-28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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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즈음 유행하는 노래 가운데 「접시를 깨자」라는 구절을 들을수 있다.그리고 텔레비전에서 춤추며 노래하는 예쁜 아가씨의 바지가 몇층을 찢어져 있는 것을 볼 수도 있다.이러한 유행을 보면 바야흐로 세상 취미는 깨고 찢고 하는 판이구나 하는 것을 느끼게 된다.

노래나 춤이나 바지가랭이만 찢고 깨는것이 아니라 요즈음 소설도 보면 종전의 전통적인 수법이나 문법을 해체시키고 파괴시키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다.소위 포스트모더니즘 수법이라는 것이다.

소설의 정석은 인물,사건,배경을 적절히 깔고 요리하는 과정에서 소설가는 마치 전지전능한 신의 모습을 제공하기도 하고 현실을 초월한 세계를 펼치기도 한다.그래서 거기엔 슬픈 사람들에게는 위안이 되기도 하고 따분한 사람에게는 흥겨운 재미를 주기도 하고 또 무미건조한 현실 앞에는 웃음을 제공해 주기도 한다.

그런데 최근에 등장한 포스트모더니즘 소설의 경우에 작가는 작품속에서 무책임한 방관자가 되기도 하고 그 작품속에 작자 자신이 개입하기도 한다.탐정소설 같은 경우에는 작가 자신이 스스로 탐정이 되거나 도적이 되거나 하여 웃지 못할 광경을 벌인다.이렇게 하여 작가는 작품을 밖에서 적절히 요리하고 조종하는 처지가 아니라 철저한 방관자이거나 스스로 작품 안팎을 들락이거나 또는 자기 작품에 대하여 스스로 그 작품을 흉보고 비판하는 경우도 있다.요즈음 세상은 이렇게 모든 기존의 것을 파괴시키고 있다.

뒤 샹은 예술작품으로 변기를 전시했다.아름답고 수품있는 전통적인 것에 심한 권태를 느낀 때문이다.바로 걸어놓고 보던 그림액자도 거꾸로 걸고 옆으로 걸고본다.똑바로 걸린 것에 실증이 났기 때문이다.이러한 권태증이 심한 현대 인간은 늘 보는 자기얼굴에도 더 이상 보기 싫어졌다고 한다.그래서 초상화 그림이 사라지고 흉칙한 모습의 인간을 그리기도 한다.모나리자의 얼굴에 수염을 그려본 것도 바꾸어 보자는 인간의 증상일 것이다.

말하자면 절대가치나 진리를 잴 잣대가 없다는 것이다.누가 그것을 진리라고 규정했느냐고 반문한다.

지금 포스트도더니즘이 상륙한 후 이상과 같은 현상을 보여주고 있다.유행은 유행이기 때문에 유행되는 것이 당연하다.옷을 찢는것도 접시를 깨는 것도 소설이나 시에서 종래의 수법을 깨고 전통을 파괴하는 것도 유행은 유행이다.그러나 이러한 유행이 급기야는 질서를 깨고 도덕을 파괴하고 인륜 그 자체를 해체시키는 지경에까지 간다면 우리는 어떻게 될 것인지 이것이 걱정스러운 것이다.
1992-10-28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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